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마네 결승골' 세네갈, 살라흐의 이집트 꺾고 아프리카컵 결승행

연합뉴스 배진남
원문보기
나이지리아에 승부차기 끝에 승리한 개최국 모로코와 우승 놓고 격돌
이집트전에서 결승 골을 터트린 세네갈 사디오 마네(오른쪽)의 세리머니 모습.[AFP=연합뉴스]

이집트전에서 결승 골을 터트린 세네갈 사디오 마네(오른쪽)의 세리머니 모습.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배진남 기자 = 세네갈이 사디오 마네(알나스르)의 결승 골을 앞세워 무함마드 살라흐(리버풀)가 침묵한 이집트를 꺾고 2025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축구(AFCON) 결승에 진출했다.

세네갈은 15일 오전(한국시간) 모로코 탕헤르의 그랑 스타드 드 탕헤르에서 열린 대회 준결승전에서 후반 33분 터진 마네의 결승 골로 이집트를 1-0으로 눌렀다.

라민 카마라가 상대 진영 중앙에서 오른발로 시도한 중거리 슈팅이 수비에 막혀 흐르자 페널티아크 정면에 있던 마네가 재차 오른발로 낮게 깔아 차 골대 왼쪽 구석에 찔러넣었다.

이날 승리로 세네갈은 처음 아프리카 정상에 오른 2021년 대회 이후 4년 만이자 통산 두 번째 우승에 한 걸음만 남겨놓게 됐다.

세네갈이 카메룬에서 열린 2021년 대회 우승 때 결승 상대가 이집트였다. 당시 연장까지 0-0으로 맞선 뒤 승부차기에서 세네갈이 4-2로 이겨 첫 우승의 감격을 누렸다.

결승 진출에 실패한 뒤 이집트 무함마드 살라흐가 아쉬워하는 모습.[로이터=연합뉴스]

결승 진출에 실패한 뒤 이집트 무함마드 살라흐가 아쉬워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세네갈은 2022 카타르 월드컵 아프리카 예선 플레이오프에서도 승부차기 끝에 이집트를 제치고 본선에 오르는 등 주요 국제대회에서 이집트의 발목을 잡아 왔다.


이집트는 아프리카 대륙 축구 최강국을 가리는 이 대회에서 역대 최다 우승국(7회)이다. 하지만 3연패에 성공한 2010년 이후로 트로피를 들어 올리지 못했고, 이번에도 정상 탈환은 무위로 돌아갔다.

이날 경기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리버풀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마네와 살라흐의 대결로도 관심을 모았다.

사네(2018-2019시즌)와 살라흐(2017-2018, 2018-2019, 2021-2022, 2024-2025)는 프리미어리그 득점왕 출신들이기도 하다.


살라흐는 2017년 리버풀로 이적한 이후 프리미어리그(2회), 챔피언스리그,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 월드컵 등에서 우승을 경험했다.

하지만 2011년부터 뛰어온 이집트 국가대표팀에서는 이번에도 우승과는 인연이 없었다.

사디오 마네.[AFP=연합뉴스]

사디오 마네.
[AFP=연합뉴스]


마네는 경기 후 영국 방송 BBC와 인터뷰에서 "살라흐에게는 쉽지 않은 상황이겠지만, 행운을 빈다"면서 "그는 지금까지 팀을 이끌기 위해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안타깝게도 우리 중 한 명은 패해야 했다. 결승에 진출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세네갈은 이제 오는 19일 오전 4시 라바트의 프린스 물레이 압델라 스타디움에서 개최국 모로코와 우승을 다툰다.

모로코는 나이지리아와 준결승에서 연장전까지 120분 동안 0-0으로 맞선 후 승부차기에서 4-2로 이겨 결승에 진출했다.

골키퍼 야신 부누가 사무엘 추쿠에제와 브루노 오니에마에치의 페널티킥을 막아내 모로코를 결승으로 이끌었다.

모로코도 1976년 대회 이후 두 번째 우승에 도전한다. 결승 진출은 2004년 대회 이후 처음이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프리카 팀 최초로 대회 4강에 오르며 새 역사를 쓴 모로코는 이후 23세 이하(U-23) 대표팀이 출전하는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딴 데 이어 지난해 칠레에서 열린 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과 카타르에서 치러진 FIFA 아랍컵에서 거푸 우승하는 등 최근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hosu1@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동혁 단식 농성
    장동혁 단식 농성
  2. 2박병호 코치 은퇴
    박병호 코치 은퇴
  3. 3김도영 연봉 삭감
    김도영 연봉 삭감
  4. 4김민재 뮌헨 1호골
    김민재 뮌헨 1호골
  5. 5건보공단 담배소송
    건보공단 담배소송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