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경찰, 김성제 의왕시장 송치…'사이버 여론조작 개입 의혹'

뉴스1 김기현 기자
원문보기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 2024.11.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 2024.11.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의왕=뉴스1) 김기현 기자 = 김성제 경기 의왕시장이 시정을 옹호하기 위한 '사이버 여론 조작'에 개입한 혐의로 검찰에 넘겨졌다.

의왕경찰서는 최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김 시장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15일 밝혔다.

김 시장은 지난 2023년 7월께 시 정책소통실장 A 씨와 시민 B 씨 등 2명이 온라인상 시정 여론을 조작하는 과정에 진행 상황을 보고받고, 의견을 전달하는 등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A 씨 등은 타인 명의 아이디를 이용해 모 아파트 입주민 온라인 커뮤니티상 백운밸리 일부 부지 내 상업용지 건축허가 논란에 따른 부정 여론에 반박하는 글을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6월 김 시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해 수사에 나선 경찰은 A 씨 등이 동의 없이 타인 명의 아이디를 이용해 게시글을 올리는 데 김 시장이 개입했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A 씨는 허용된 접근 권한을 넘어 정보통신망에 침입한 혐의(정보통신망법 위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벌금 1000만 원을 선고받고 항소하지 않아 형을 확정받았다.

kk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명재완 무기징역
    명재완 무기징역
  2. 2마줄스 감독
    마줄스 감독
  3. 3사법 신뢰 회복
    사법 신뢰 회복
  4. 4나나 강도 역고소
    나나 강도 역고소
  5. 5불꽃야구 최강야구
    불꽃야구 최강야구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