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전력반도체 산업 육성 국가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아이뉴스24 권서아
원문보기
[신년인터뷰] 구상모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
"전력 수요 늘면서 에너지 효율 높일 전력반도체 중요해져"
"한국은 메모리는 강하지만 전력 반도체는 강하지 않아"
[아이뉴스24 권서아·박지은 기자] 산업통상부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의 구상모 단장이 "전력 반도체는 산업 차원의 경쟁력 제고를 넘어 국가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올해가 그 실행 원년"이라고 말했다.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은 산업부가 지난해 말 공식 출범시켰다. 추진단에는 국내 주요 소자·소재 기업과 파운드리, 그리고 전력망·자동차·AI데이터센터 등 핵심 수요처, 국책연구기관 및 대학이 참여하게 된다.

구상모 광운대 전자재료공학과 교수가 단장을 맡게 됐다.

구상모 단장은 지난 13일 아이뉴스24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전력 반도체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전기차, 국가 전력망 등 핵심 인프라 전반에 필수적으로 쓰인다"며 "특정 국가나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경우 공급망 리스크가 곧바로 안보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그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상모 산업통상부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광운대 전자재료공학과 교수)가 13일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구상모 산업통상부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광운대 전자재료공학과 교수)가 13일 아이뉴스24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은 산업 경쟁력 제고 및 국가 안보 차원에서 먼저 국내 수요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중장기 로드맵을 세울 계획이다. 구 단장은 “2031년까지 최소 5년짜리 중장기 로드맵을 바탕으로 전력 반도체 기술 개발과 수요 연계를 동시에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구 단장과의 일문일답.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의 올해 목표는

“올해는 차세대 전력반도체 기술과 소재 적용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실행 원년’이다. 오는 2031년까지 최소 5년짜리 중장기 계획을 수립·실행하려 한다.”

-왜 지금 전력 반도체가 중요해졌나.

“인공지능(AI)·피지컬 AI, 데이터센터, 전기차(EV) 확산으로 전력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연산 성능뿐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핵심이 되면서 전력 변환·공급 과정에 전력 반도체가 필수 요소로 부상했다.”

구상모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 [사진=곽영래 기자]

구상모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 [사진=곽영래 기자]



-한국의 전력 반도체 경쟁력은 어떤 수준인가.

“한국은 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은 강하지만 전력 반도체 분야는 아직 충분히 강하지 않다. 다만 패러다임 전환기인 만큼 지금 집중하면 추격이 가능한 시점이라고 본다.”


-올해 추진단이 세울 로드맵은?

“1분기에 오는 2031년까지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정의한다. 이어 2분기~3분기 전까지 실증 프로젝트를 구체화해 내년 부터 산업 현장에서 착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기차에 이어 데이터센터·전력망(HVDC)·우주까지 수요처가 늘고 있더라.

“AI 데이터센터는 전력 변환이 필수여서 차세대 전력 반도체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국가 전력망에서도 고전압직류송전(HVDC)이 확대되면서 고전력 처리가 가능한 전력 반도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우주 데이터센터 구상 역시 전력 반도체 없이는 구현이 어렵다.”

-전력 반도체를 국가 안보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그렇다. 특정 국가나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경우 공급망 리스크가 곧바로 안보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전력 반도체는 산업을 넘어 국가 인프라 전반을 지탱하는 핵심 기술이다.”


차세대 전력반도체 추진단이 공개한 차세대 전력반도체 분야 5대 추진 과제 [사진=권서아 기자]

차세대 전력반도체 추진단이 공개한 차세대 전력반도체 분야 5대 추진 과제 [사진=권서아 기자]



-중국의 반도체 기술 추격이 거센데, 전력 반도체 분야에서는 어떠한가.

“중국은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갈륨 나이트라이드(GaN) 등 제3세대 반도체에 대규모 투자를 이어가며 최근 기술과 공급 능력이 빠르게 성장했다. 향후 시장 성숙도에 따라 기술력을 갖춘 소수의 선도 기업 위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한국은 고신뢰성·고전압 기술과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으로 대응해야 한다.”

-차세대 전력 반도체의 소재로는 무엇이 있나.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갈륨 나이트라이드(GaN)가 대표적이다. 갈륨 옥사이드(Ga2O3)는 상용화를 향한 단계에 있고, 다이아몬드와 알루미늄 나이트라이드(AlN)는 중장기 연구 대상이다.”

-차세대 전력 반도체 기업들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일부 기업은 이미 지원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는 수요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나 바우처 등 제도적 장려책이 필요하며, 추진단 차원에서도 관련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구상모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 [사진=곽영래 기자]

구상모 차세대전력반도체추진단장 [사진=곽영래 기자]





구상모 단장은?

△1973년생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 △스웨덴 왕립공과대학(KTH) 전자공학 박사 △미국 MIT 방문연구원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 반도체분과 연구원 △스웨덴 왕립공과대학(KTH) 방문교수 △광운대학교 전자재료공학과 교수 △차세대 전력반도체 추진단 단장 △고에너지갭(Wide Bandgap) 반도체 연구센터장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전략연구단 책임자문위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략기술 반도체 조정위원회 책임위원 △ICSCRM 총괄 조직위원장(General Chair) △한국전기전자학회 (IKEEE) 회장



/권서아 기자(seoahkwon@inews24.com),박지은 기자(qqji0516@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