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내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개통...장애인 자료도 제공 시작

YTN
원문보기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증명자료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내일 열립니다.

추가되거나 수정된 자료를 반영한 최종 확정 자료는 20일부터 제공합니다.

국세청은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 각종 공제자료를 올해는 3종 추가해 모두 45종 제공합니다.

장애인이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었던 발달재활서비스 이용증명과 장애인활동지원급여 본인부담금 자료가 간소화 서비스에 추가됐습니다.

수영장과 체력단련장 이용료 신용카드 사용금액 가운데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문화체육 사용분 증빙자료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소득 기준 100만 원, 근로소득만 있으면 총급여 500만 원을 초과한 부양가족 명단 제공이 좀 더 정교해집니다.


지난해에는 상반기 소득만으로 초과 여부를 판단했지만, 올해는 10월까지 신고된 각종 소득을 반영해 제공합니다.

11월과 12월을 포함한 연간 소득 금액을 다시 한 번 확인해 최종 공제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소득 기준을 초과했거나 2024년 12월 31일 이전에 사망한 부양가족 자료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애초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국세청은 연말정산 문의에 신속하게 응답하도록 인공지능 전화 상담 서비스(☎126)도 24시간 제공합니다.

아울러 홈택스를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챗봇 상담도 올해부터 시범 운영합니다.

미취학 아동 학원비나 월세 등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거나 누락된 자료는 발급기관에서 직접 받아 소속 회사에 제출하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연말정산 자동계산 기능을 활용하면 올해 환급받거나 추가로 내야 할 세액을 미리 가늠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자료 모두가 공제대상은 아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경 구매 내역 가운데 시력보정용 안경 구입비는 공제대상이지만, 선글라스 구입비용은 대상이 아닙니다.

YTN 이승은 (se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단독보도] 모아보기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4. 4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5. 5서울 시내버스 노선
    서울 시내버스 노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