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환 에스와이유 대표(사진 오른쪽)가 부산 벤처창업 페스티벌에서 부산시장상을 받고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사진제공=에스와이유 |
에스와이유(대표 신정환)가 '2025년 부산 벤처창업 페스티벌'에서 '부산광역시장 표창(부산시장상)'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부산 파크 하얏트 호텔 볼룸홀에서 열린 '부산 벤처창업 페스티벌'에서는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비롯해 창업 특강, 우수기업 사례 발표,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이 진행됐다.
에스와이유는 'AI(인공지능) 에이전트 기반 업무 오케스트레이션' 기술을 개발한 업체다. 이 기술은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AI 에이전트 챗봇 기반 업무 요청 및 첨부 문서(거래명세서·세금계산서 등)를 LLM(거대언어모델)·NLP(자연어처리)로 분석해 구조화하고, 이를 ERP(전사적자원관리) 트랜잭션 생성 및 승인·정산 워크플로우로 연결한다.
회사에 따르면 현장 업무 요청은 대화형 채널에서 빠르게 생성·변경되지만 ERP는 정형 입력과 검증을 요구, △입력 누락 △정산 지연 △증빙 미비 등이 반복되기 쉽다.
에스와이유 관계자는 "업무 의도 및 핵심 항목을 자동 추출하고 마스터·규칙 기반 정합성 검증과 누락·불일치 탐지를 거쳐 전표 초안 및 승인 흐름을 자동 기동하는 기술을 구현했다"면서 "이번 표창은 이 같은 현장 적용형 기술 고도화와 사업화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는 특정 ERP에 종속되지 않는 ERP 독립형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더존, SAP, 자체 ERP 등 고객사 환경과 관계없이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엑셀·템플릿 방식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기술을 설계했다. 중견·중소기업이 '현장에서 바로 쓰는 자동화'를 적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신정환 에스와이유 대표는 "부산을 거점으로 산업별 표준 업무 템플릿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국내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PoC(기술검증)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스와이유는 글로벌 투자 유치 및 해외 진출 기반 마련을 위해 싱가포르 '스위치(SWITCH) 2025'에 참가한 바 있다.
이두리 기자 ldr568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