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국제뉴스 언론사 이미지

사천시, AI데이터센터 건립 민·관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국제뉴스
원문보기
[구정욱 기자]
사진/사천시

사진/사천시


(사천=국제뉴스) 구정욱 기자 = 사천시는 글로벌 데이터센터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사천 스카이시티 AI 데이터센터'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구체적으로 에너지, 도시계획, 건축허가, 경관심의 등 인·허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원스톱 행정 지원 체계로 민·관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한 것이다.

사천시는 2026년 3월 건축허가 신청, 2026년 2분기 착공, 2028년 3분기 준공을 목표로 '사천 스카이시티 AI 데이터센터'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사천IC 복합유통상업단지에 조성되며, 총 1조 5000억 원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사업 부지면적은 4만 9682㎡, 연면적은 7만 1334㎡로, 데이터센터동 및 발전기동을 신축할 계획이다.

시행사는㈜태왕디앤디(최대주주: ㈜태왕이앤씨 / 도급순위 50위권)로, 2025년 4월 사천시·경상남도·태왕디앤디·한국전력 간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2025년 5월에는 80MW 전력계통영향평가를 통과했으며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건축), 유진솔루션(IT개념설계) 및 L5 E&E(전력계통영향평가) 3개사는 전문 분야별 용역사로 참가하고 있다.


민·관 실무협의체는 우주항공국장을 총괄단장으로 하고, 투자유치산단과장과 ㈜태왕디앤디 부회장이 공동 실무단장을 맡는다.

관련 부서 소관팀과 기업 관계자들이 실무팀원으로 참여해 인·허가 및 행정 절차를 밀착 지원함으로써 사업 지연 리스크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사천시는 이를 통해 AI·반도체 산업 클러스터 조성, 글로벌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 우주항공복합도시 활성화등 지역 미래 성장동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민영뉴스통신사 국제뉴스/lawyer009@naver.com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승인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승인
  2. 2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3. 3나영석 등산 예능
    나영석 등산 예능
  4. 4한병도 정책조정회의
    한병도 정책조정회의
  5. 5트럼프 그린란드 매입
    트럼프 그린란드 매입

국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