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제주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본격화…29억원 지원

뉴시스 양영전
원문보기
올해 선도기업 발굴 등 실질적 지원체계 구축
전용펀드 조성해 10억원 출자…7월부터 운용
[제주=뉴시스] 14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도 로컬크리에이어 운영위원회' 1차 회의 및 위촉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6.01.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14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열린 '제주도 로컬크리에이어 운영위원회' 1차 회의 및 위촉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제공) 2026.01.14.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뉴시스] 양영전 기자 = 제주도가 로컬크리에이터(지역 가치 창출가)를 제주경제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육성하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이날 '제주도 로컬크리에이터 운영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올해 총 29억3100만원 규모의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전담부서 신설과 조례 제정으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올해는 실질적 지원체계 구축에 집중한다.

먼저 스타크리에이터 육성 사업으로 로컬 생태계를 이끌 앵커기업(선도기업)을 발굴한다. 공개선발 과정을 통해 글로벌 확장 기업과 지역 상생 기여 기업 등 성장 유망 기업 9개 사를 3월 중 선정한다. 선정기업에는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이 이뤄진다.

유망 기업의 실질적 성장을 위해 정부 모태펀드와 민간투자를 연계한 총 50억원 규모의 '로컬크리에이터 전용펀드'도 조성한다. 상반기 운용사를 선정해 제주도가 10억원을 출자하고 7월부터는 본격적인 운용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성장한 기업들이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판로 개척과 생태계 확산도 지원한다.


이날 출범한 운영위원회는 조례에 근거한 민간 자문기구로 로컬 전문가·유관기관·현장의 로컬크리에이터 등 15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정책 수립, 각종 지원사업 등을 평가하고 자문하며 임기는 2년이다.

오영훈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제주의 로컬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개별적인 성공 사례를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로컬 창업 생태계로 확장할 단계"라며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축이자 제주 관광의 양적 성장을 질적 성장으로 전환하는 핵심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0jeoni@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