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과기부, 15일 2026 ICT R&D 사업설명회 개최

뉴시스 윤현성
원문보기
국가 AI 대전환 위한 핵심기술 확보, AI 고급인재 양성 집중 투자
[그래픽=뉴시스] 재판매 및 DB금지.

[그래픽=뉴시스]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뉴시스]윤현성 기자 = 정부가 현장 연구자들에게 1조6786억원에 달하는 올해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연구개발(R&D) 예산 활용 계획 안내에 나섰다. 올해도 인공지능(AI) 분야에 예산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연구자들이 R&D 과제를 더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오는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6년도 정보통신·방송 연구개발(ICT R&D)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ICT R&D 신규 과제의 기획 의도와 기술적 요구사항을 상세히 설명하고, 과제 신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이 과제를 충분히 준비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2026년 ICT R&D 예산은 총 1조6786억원으로 전년 대비 3280억원(24.3%) 증액된 규모다. 국가 AI 대전환(AX) 가속화를 위해 AX 엔진(AI·AI반도체·양자 등) 및 첨단 인프라(차세대통신·사이버보안 등) 핵심기술 확보와 AI 고급인재 양성에 집중 투자하고, 피지컬AI 등 지역 AX 혁심거점 조성을 중점 지원한다.

올해 신규지원 과제는 4766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1821억원의 과제가 지난 1월2일부터 2월10일까지 과기정통부와 IITP 누리집을 통해 공고됐다.

박태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2026년은 대한민국이 AI 대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술 강국으로 발돋음하기 위한 골든타임이 될 것"이라며 "역대 최대 규모로 증액된 ICT R&D 예산이 AI 3강 도약의 기폭제가 되기를 기대하며, 산업·연구 현장의 기술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결승골 뮌헨
    김민재 결승골 뮌헨
  2. 2신정환 뎅기열 해명
    신정환 뎅기열 해명
  3. 3한동훈 제명 공멸
    한동훈 제명 공멸
  4. 4트럼프 베네수 임시 대통령
    트럼프 베네수 임시 대통령
  5. 5제주항공 참사 안유성
    제주항공 참사 안유성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