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임대사업소. 울진군 제공 |
경북 울진군이 농업인의 영농비 부담을 줄이고 농작업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른 시·군과 차별화된 현장 중심 농업지원 정책을 확대 시행한다.
울진군은 파격적인 경제적 지원을 통해 농가 경영 부담 완화에 나서고 있다. 농기계 임대료를 경북 최고 수준인 75%까지 감면해 농업인의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낮췄다. 이를 통해 지난해 농기계 이용률이 크게 높아졌고, 농가 만족도 역시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 취득 지원도 울진군만의 강점으로 꼽힌다.
국가기술자격시험장을 직접 운영해 군민들의 자격 취득 접근성을 높였으며, 실기시험 접수자를 대상으로 '실습장 예약제'를 도입해 사전 실습 기회를 제공하면서 자격증 합격률을 높이고 현장 활용도를 강화하고 있다.
농기계임대사업소 코스 실기 시험장. 울진군 제공 |
이와 함께 △3톤 미만 소형건설기계(굴착기·지게차) 조종면허 교육장 운영 △영농대행단 직영 체제를 통한 책임 있는 농작업 서비스 제공 △드론 국가자격 상설 시험장 연중 운영 등 농업·산림·재난 분야 전반에 걸친 전문 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울진군은 올해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 기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울진읍 호월리 일원에 분점을 신설해 원거리 농업인의 접근성을 크게 개선하고, 임대 대기 시간 단축과 현장 대응력 강화를 도모한다.
또 영농부산물 처리 사업의 주체를 농기계임대사업소로 일원화하고, 장비가 고장나면 예비 장비를 즉시 투입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농작업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지역 농업 발전과 혁신을 이끄는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