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디지털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국가AI위원회, 과기자문회의와 AI·핵융합 기술 공존 방안 세미나

디지털투데이
원문보기
[이진호 기자]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이진호 기자] 국가AI전략위원회는 14일 과학인재분과 주관으로 이경수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을 초청해 미국의 제니시스 미션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AI 시대, 과학 혁신의 새로운 여명'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다뤄진 제네시스 미션은 미국 연방정부가 AI를 과학 연구의 핵심 엔진으로 활용해 과학·산업 혁신을 가속하는 국가 프로젝트다.

이경수 부의장은 이날 AI와 핵융합 기술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강조했다. 이 부의장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기술총괄 부총장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역임한 핵융합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다.

이 부의장은 AI가 핵융합 상용화를 가속하고 핵융합은 AI 구동에 필수적인 막대한 청정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두 기술이 서로 한계를 보완한다고 진단했다.

세미나 참석자들은 AI를 통해 과학기술의 발견 방식과 산업 경쟁 방식, 에너지 공급과 안보 체계까지 통합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논의에 공감했다. AI를 산업 정책으로 다루는 수준을 넘어 과학기술·에너지·산업·안보를 함께 움직이는 최상위 국가 운영전략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점에도 의견을 모았다.

임문영 국가AI전략위원회 상근부위원장은 "국가AI전략위가 '제네시스 미션'이 보여준 추진 방식과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첨단 과학 혁신을 AI로 가속할 수 있는 과제를 적극 검토·발굴하고 국가 AI 행동계획(AI액션플랜)에 반영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날 세미나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됐다. 국가AI 전략위는 향후 위원회 주관 세미나, 토론회를 생중계 등의 방식을 통해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체 회의, 각 분과, 특위, 태스크포스팀 등이 주관하는 모든 회의를 회의록, 녹화본 등의 방식으로 홈페이지,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공개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코치 별세
    김민재 코치 별세
  2. 2대통령 귀국
    대통령 귀국
  3. 3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4. 4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5. 5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디지털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