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이창용 한은총재 등 전 세계 중앙은행장, 파월과 연대 선언

뉴스1 박형기 기자
원문보기
해당 기사 - 블룸버그 갈무리

해당 기사 - 블룸버그 갈무리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앙은행장인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 대해 소환장을 발부하는 등 중앙은행을 탄압하자 전 세계 주요 중앙은행 총재들이 파월과 연대를 선언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3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유럽중앙은행,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 등 총재가 이날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파월 의장과 전면적인 연대를 표명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중앙은행장들은 성명에서 "중앙은행의 독립성은 우리가 섬기는 시민들의 이익을 위한 경제 안정의 초석"이라며 "따라서 독립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성명에 서명한 중앙은행장은 크리스티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 마틴 슐레겔 스위스 국립은행 총재, 미셸 불록 호주 준비은행 총재, 티프 맥클렘 캐나다 은행 총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 모두 13명이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2026.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2026.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선진 7개국(G-7) 중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만 서명에 동참하지 않았다. 일본은행은 "다른 나라 중앙은행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일본은행 총재 우에다 가즈오.  ⓒ 로이터=뉴스1 ⓒ News1 이정환 기자

일본은행 총재 우에다 가즈오. ⓒ 로이터=뉴스1 ⓒ News1 이정환 기자


그러나 일본 이외에 주요 중앙은행장은 모두 서명에 동참, 파월의 편에 섰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동혁 단식 농성
    장동혁 단식 농성
  2. 2김민재 뮌헨 1호골
    김민재 뮌헨 1호골
  3. 3부천 금은방 살인사건
    부천 금은방 살인사건
  4. 4김도영 연봉 삭감
    김도영 연봉 삭감
  5. 5광주 전남 행정통합
    광주 전남 행정통합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