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한겨울 봄 향기"…하동군, 취나물 초매식

뉴스1 한송학 기자
원문보기
'하동 취나물' 초매식이 13일 하동농협 적량지점 산지유통센터에서 열리고 있다(하동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하동 취나물' 초매식이 13일 하동농협 적량지점 산지유통센터에서 열리고 있다(하동군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하동=뉴스1) 한송학 기자 = 경남 하동군은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하동 취나물'이 본격적으로 출하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첫 취나물 출하와 함께 '2026 취나물 초매식 및 산지 경매' 행사가 지난 13일 하동농협 적량지점 산지유통센터에서 열렸다.

초매식에서는 취나물 풍작과 무사 안녕을 기원했으며 올해 처음으로 출하한 취나물 현장 경매가 진행됐다. 경매가는 작년보다 8% 높은 ㎏당 1만 원 선으로 총 1.9톤이 거래됐다.

하동 취나물은 적량·청암·횡천·양보면 등 청정 지리산 일원 630개 농가가 97㏊에서 연간 3400t의 취나물을 생산해 52억 원의 소득을 올린다.

지리산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하동 취나물은 맛과 품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향이 뛰어나고, 비타민C와 아미노산·칼륨 등 영양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승철 군수는 “하동산 취나물은 맛과 향이 뛰어나 인기 있는 건강식품”이라며 “푸른 봄의 전령사 취나물을 맛보고 봄 향기 느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ha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재 코치 별세
    김민재 코치 별세
  2. 2대통령 귀국
    대통령 귀국
  3. 3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한동훈 징계 효력정지
  4. 4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프랑스 그린란드 영사관
  5. 5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여자배구 차상현 감독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