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SKT, 르노코리아 신차 '필랑트'에 차량용 AI 탑재

더팩트
원문보기

한국어 특화 언어모델 'A.X 4.0' 적용
공조·창문 제어·일정 관리 등 기능 활용


SK텔레콤 차세대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가 르노코리아 신형 차량 '필랑트(Filante)'에 탑재됐다. /SK텔레콤

SK텔레콤 차세대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가 르노코리아 신형 차량 '필랑트(Filante)'에 탑재됐다. /SK텔레콤


[더팩트|우지수 기자] SK텔레콤이 르노코리아 신형 차량 '필랑트(Filante)'에 차세대 차량용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이닷 오토'를 적용했다고 14일 밝혔다.

에이닷 오토는 운전자 운행 패턴과 주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인지하는 지능형 AI 에이전트다.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에 탑재돼 운전 중에도 조작 부담 없이 AI를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전화나 뉴스 안내를 비롯해 티맵과 플로(FLO) 등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지원한다. 차량 실내 온도와 공기를 관리하는 공조 시스템이나 창문 개폐 등 주요 차량 기능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특히 한국어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인 'A.X 4.0'을 적용했다. 차량 내에서 대화형 AI를 통해 음성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출근 시 운전자가 탑승하면 기존 운행 패턴을 분석해 사무실을 목적지로 먼저 제안한다. 미세먼지가 많은 상황에서 창문이 열려 있으면 닫기를 제안하는 등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이닷 오토는 모바일 앱과도 연동된다. 에이닷 모바일 앱에 저장된 일정이 있으면 이를 기반으로 목적지를 제안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이번 필랑트 적용을 시작으로 향후 다른 브랜드 차량에도 에이닷 오토를 확대할 계획이다. 차량 브랜드별 요구에 맞춰 온디바이스 솔루션 등 다양한 옵션으로 제공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할 방침이다.


김지훈 SK텔레콤 에이닷 사업 담당은 "이번 에이닷 오토 출시를 통해 차량 내 AI 에이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며 "앞으로 차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접점에서 국가대표 AI로서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index@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4. 4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5. 5서울 시내버스 노선
    서울 시내버스 노선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