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포인트경제 언론사 이미지

종근당, '듀피젠트' 바이오시밀러 유럽 임상 1상 승인… 글로벌 시장 선점 시동

포인트경제
원문보기
[김수철 기자] [포인트경제] 종근당이 연 매출 20조원이 넘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듀피젠트'의 바이오시밀러 개발에 있어 유럽 내 최초 임상 승인이라는 이정표를 세웠다.

14일 종근당은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으로부터 듀피젠트 바이오시밀러 'CKD-706'의 임상 1상 시험을 유럽에서 최초로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승인을 통해 종근당은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CKD-706과 오리지널 제품인 듀피젠트 간 약동학적 동등성을 입증하는 임상을 진행한다. 임상은 약력학, 안전성, 면역원성 비교도 포함한다.


두필루맙(듀피젠트)은 인간 단클론항체로, 제2형 염증 반응에 관여하는 인터루킨-4 및 인터루킨-13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수용체(IL-4Rα)에 결합해 신호 전달 경로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진 바이오의약품이다. 미국 FDA는 두필루맙을 아토피 피부염, 천식, 만성 비부비동염, 호산구성 식도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8개 적응증에 대해 승인했다.

두필루맙의 전 세계 매출은 2024년에 약 20조원에 달했으며, 2025년에는 약 24조원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적응증 추가와 사용 연령 확대에 따라 2032년에는 약 28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한다.

종근당은 이번 임상 1상 승인으로 CKD-706의 글로벌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신속한 임상 진행을 통해 듀피젠트와의 동등성을 조기에 입증해 전 세계 염증성 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종근당은 바이오시밀러 개발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빈혈치료제 '네스벨'과 황반변성치료제 '루센비에스'를 개발했으며, 최근에는 건선치료제 바이오시밀러 'CKD-704'의 유럽 임상 1상 승인을 받는 등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광훈 구속 유지
    전광훈 구속 유지
  2. 2안세영 인도오픈 8강
    안세영 인도오픈 8강
  3. 3프로농구 외국인 선수 제도
    프로농구 외국인 선수 제도
  4. 4신민준 LG배 우승
    신민준 LG배 우승
  5. 5천하람 필리버스터
    천하람 필리버스터

포인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