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종근당, ‘24조 시장’ 듀피젠트 정조준...바이오시밀러 유럽 임상 승인

이데일리 유진희
원문보기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 종근당(185750)(185750)이 연 매출 20조원이 넘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 ‘듀피젠트’의 바이오시밀러 시장 선점을 위해 유럽 무대에 본격 등판한다.

서울 충정로에 자리한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서울 충정로에 자리한 종근당 본사 전경. (사진=종근당)


종근당은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으로부터 듀피젠트(성분명 두필루맙)의 바이오시밀러 제형인 ‘CKD-706’의 임상 1상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듀피젠트 바이오시밀러가 유럽에서 임상 1상 승인을 받은 것은 종근당이 처음이다.

이번 승인에 따라 종근당은 유럽 내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한다. 임상의 핵심은 CKD-706과 오리지널 약물인 듀피젠트 간의 약동학적 동등성을 입증하는 것이다. 아울러 약력학적 특성과 안전성, 면역원성 등을 비교 분석해 제품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두필루맙은 제2형 염증 반응의 핵심 인자인 인터루킨(IL)-4와 인터루킨(IL)-13의 신호 전달 경로를 차단하는 인간 단클론항체 바이오의약품이다. 현재 아토피 피부염을 비롯해 천식, 만성 비부비동염,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총 8개 적응증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획득한 상태며, 적응증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종근당이 듀피젠트 시장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압도적인 시장성 때문이다. 듀피젠트의 전 세계 매출은 2024년 약 20조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약 24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종근당은 이미 빈혈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네스벨’과 황반변성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루센비에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하며 바이오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최근에는 건선치료제 바이오시밀러 ‘CKD-704’ 역시 유럽 임상 1상 승인을 받는 등 바이오의약품 파이프라인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종근당 관계자는 “이번 유럽 임상 승인은 CKD-706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신속한 임상을 통해 듀피젠트와의 동등성을 조기에 입증하고, 세계 염증성 질환 환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새로운 치료 선택권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2. 2UAE 방산협력 논의
    UAE 방산협력 논의
  3. 3한동훈 제명 보류
    한동훈 제명 보류
  4. 4그린란드 미중러 선택 압박
    그린란드 미중러 선택 압박
  5. 5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