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중기중앙회, 신년인사회 개최…김기문 회장 "대·중소기업 상생으로 경제 대도약 이룰 것"

더팩트
원문보기

정부·국회 관계자 및 중소기업 대표 등 350여명 참석
중소기업계, 사자성어 '자강불식' 선택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13일 '2026 중소기업 신년인사회'에서 경제의 역동적인 도약을 다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13일 '2026 중소기업 신년인사회'에서 경제의 역동적인 도약을 다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병오년 새해를 맞아 올해를 경제 대도약의 해로 만들자고 다짐했다.

중기중앙회는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 KBIZ홀에서 전국 중소기업을 비롯한 경제계와 정부·국회·유관기관 등 주요 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2026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는 중소기업들이 새해를 맞아 정부, 국회, 유관기관과 함께 대한민국 경제의 역동적인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다.

이날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60년 만에 돌아온 적토마의 해를 맞아 올해를 경제 대도약의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AI혁명이라는 새로운 전환의 시기를 맞아 중소기업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되고 대·중소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토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기업계가 사자성어로 선정한 '자강불식(自强不息)'을 소개하며 "스스로를 강하게 하고 쉬지 않고 달리는 의지를 통해 중소기업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끄는 주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말한 '모두의 성장'과 '중소기업 공공시대'를 언급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반도체, 핸드폰, 조선 등 주력 제품에는 수만 개의 부품이 필요한데 그 부품은 중소기업이 만들고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만들어낸 성과를 다 같이 누릴 수 있을 때 우리 모두의 성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동반 성장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논의돼 왔지만 이제는 금융이나 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를 AI 협업의 원년으로 삼아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물론 정부와 소비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에는 우원식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주요 인사와 정부 부처 장·차관급 인사들이 참석해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중소기업을 향한 정치권과 정부의 관심과 연대 의지를 보여줬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2026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우원식 국회의장이 '2026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우원식 국회의장은 "올해 국회는 불공정한 거래 구조를 바로잡고 대중소 기업의 상생 성장,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이 함께 성장하는 균형 발전을 위한 입법에 집중하겠다"며 "납품, 에너지 비용 연동제가 완전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지난해 통과시킨 상생 협력법에 대해 하도급법 개정안 처리에 서두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AI 도입과 디지털 전환, 해외 진출 지원에도 입법과 예산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국회가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경제계에서는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장을 비롯해 금융지주 회장(KB·신한·하나·우리·NH·농협), 중소기업 단체장, 청년 중소기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 △김지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주병기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김용선 지식재산처 처장 △임광현 국세청장 △백승보 조달청장 △주한 대사(중국·베트남·UAE·오만·카타르·카자흐스탄) 등이 자리했다.

국회에서는 △우원식 국회의장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장동혁 국민의힘 당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당대표 △이철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조배숙 의원 △서영교 의원△박성민 의원 △강승규 의원 △김원이 의원 △배현진 의원 △오세희 의원 △문대림 의원 △한민수 의원 △송재봉 의원 △박지혜 의원 △최보윤 의원 △박준태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회의장과 정부·경제계 인사들의 신년 덕담, 중소 기업의 희망과 도전을 담은 영상 상영, 떡케이크 컷팅 세리머니와 새해 희망을 노래하는 축하공연이 이어지며 새해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cul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