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제명'된 김병기 "민주당 없는 정치는 사형선고...망부석처럼 당 지킬것"

머니투데이 이승주기자
원문보기
[the300]정청래에 S0S 친 김병기?..."의혹 규명되면 우산 한편 내어달라"

(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김병기 전 원내대표의 ‘공천 헌금’ 의혹과 관련해 제명 등 징계를 논의한다.  2026.1.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하고 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이날 김병기 전 원내대표의 ‘공천 헌금’ 의혹과 관련해 제명 등 징계를 논의한다. 2026.1.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결정과 당 안팎의 탈당 요구에 대해 "저에게 민주당이 없는 정치는 사형선고와도 같다"며 "비록 내쳐지는 한이 있더라도 망부석처럼 민주당 곁을 지키면서 이재명 정부 성공을 기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13일 소셜미디어(SNS)에 "이재명 정부 출범 초기 집권 여당 원내대표라는 중책을 맡았던 이로서 지금 저를 둘러싼 논란에 엄중하고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과 당원 동지 여러분께 다시 한번 송구하다는 말씀 올린다"며 이같이 적었다.

김 의원은 "다 제 부덕의 소치다. 신중하지 못했다. 지금 저의 침묵이 당에 부담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그래서 (일각에선) 탈당을 요구하고 심지어 제명까지 거론한다"며 "동료 의원들 손으로 원내대표에 뽑혔던 저다. 당연히 동료 의원들께서 부담이 된다며 저를 내치시겠다면 기꺼이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제 마지막 소망을 물으신다면 저에겐 가족과 당이 전부다. 이재명 정부의 성공이 제 소명"이라며 "그런 제가 법적 잘못이 있다고 한 치라도 저 스스로를 의심한다면 마지막까지 당에 부담이 되려 하겠느냐. 어찌 동료 의원들 눈을 보려고 그런 거짓을 말하겠느냐"고 호소했다.

이어 "제기된 의혹 중 하나라도 법적 책임이 있을 시 정치를 그만두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차라리 제명당할지언정 저 스스로 제 친정을, 제 고향을, 제 전부를 떠나지는 못하겠다. 그것은 제게 패륜과도 같다"고 적었다.

김 의원은 "쏟아지는 비를 한 우산 속에서 맞길 원하지 않는다. 저는 우산 밖에 있겠다. 비로소 모든 의혹이 규명되고 진실이 드러날 때 그때, 그때 우산 한 편을 내어달라"고도 했다. 앞서 정청래 대표는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였던 강선우 의원이 보좌진 '갑질' 논란에 휩싸이자 "동지란 이겨도 함께 이기고 져도 함께 지는 것, 비가 오면 비를 함께 맞아 주는 것"이라며 강 의원을 두둔한 바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전날 당 윤리심판원의 제명 결정에 재심 청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매불쇼'에서 "누구든지 징계 절차를 밟는 사람에게 주어진 권한이다. 그 권한까지 뭐라 할 순 없다"며 "재심이 청구되면 곧바로 심판원에서 그 재심을 인용할지, 기각할지 다시 한번 논의할 것으로 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에게는 비상 징계권이 있지만 사용하지 않고 심판원에 회부한 상태고 심판원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며 "왈가왈부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사형 구형
    윤석열 사형 구형
  2. 2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3. 3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한일정상회담 드럼
    한일정상회담 드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