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다카이치 총리 정상회담 돌입…셔틀외교 본궤도

연합뉴스TV 장보경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두 번째 정상회담을 진행중입니다.

미래지향적 과거사 문제 해법을 모색하고 한일 셔틀외교를 본궤도에 올릴 예정인데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장보경 기자.

[기자]


네, 이재명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와 소인수 회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정상회담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앞서 오늘 오전 간사이 국제공항에 도착했습니다.

특히 숙소에 도착한 이 대통령을 다카이치 총리가 직접 영접하며 극진히 환영했는데요.


당초 예정돼 있던 호텔 측 영접에서 총리 영접으로 격상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두 정상의 두 번째 정상회담 장소는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인 일본 나라현입니다.

지난 APEC을 계기로 열린 정상회담 당시 이 대통령의 제안으로 회담 장소가 결정됐다는 후문입니다.


양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다섯 차례 대화를 나누며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도모하는 데 방점을 찍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내일 두 정상은 한일 교류의 상징인 호류지에서 친교일정도 가질 계획입니다.

역대 일본 총리가 본인의 지역구로 외국 정상을 초청한 사례는 드문 편인데, 특히 나라현에서 열리는 건 처음있는 일입니다.

연초부터 동북아 외교 일정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인데, 최근 중일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열리게 된 만큼 이번 방일은 실리를 모색하는 이 대통령의 외교력이 다시 한번 주목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특히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인도적 차원의 협력 강화를 모색하기로 한 것은 눈에 띄는 대목인데요.

조세이 탄광 등 '공동 대응' 사안부터 실타래를 푸는 시도를 통해 과거사 문제에 대한 진전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또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과 한미일 안보 협력 등 우리 국익이 걸린 현안에 집중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한데요.

미래 핵심전략 기술인 AI의 구체적 성과 도출을 위한 협력 심화, 초국가 스캠단지 대응을 위한 한일 협력 제도화도 추진할 방침입니다.

[앵커]

이 대통령이 방일 직전 일본 NHK와 인터뷰를 통해 한일 관계를 포함해 동북아 역내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구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 대통령은 NHK 인터뷰에서 후쿠시마현 등 일본 일부 지역 수산물 수입 규제에 관해 "중요한 의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국민 신뢰 문제가 있어 단기 해결은 어렵지만,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CPTPP) 가입을 위해 일본과 장기적으로 논의할 '중요 의제'라고 짚었습니다.

격화된 중일 갈등에 대해선 실용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시진핑 주석에게 "중국만큼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고 말한 대화 내용을 소개하며, 중일 대립에 대해 "우리가 깊이 관여하거나 개입할 문제는 아니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한과 일본이 필요하면 수교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는데요.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선 북미, 북일 회담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적극적인 지지와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한일관계에 대해선 "가치와 지향을 함께 한다는 측면이 중요하다"며 협력할 분야가 워낙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를 직시하되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며 손잡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기회가 되면 다카이치 총리를 자신의 고향인 경북 안동으로 초청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일본 나라현에서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현장연결 이일환]

#한국 #일본 #한일외교 #이재명 #다카이치 #한일정상회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보경(jangbo@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2. 2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법원행정처장 박영재 대법관
  3. 3관봉권 폐기 의혹
    관봉권 폐기 의혹
  4. 4서울 버스 파업
    서울 버스 파업
  5. 5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문채원 러블리 잡도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