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오늘 한일정상회담…尹 '내란우두머리' 결심공판

연합뉴스TV 이용은
원문보기


<출연 :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부위원장 · 원영섭 전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

오늘(13일) 이재명 대통령이 1박2일 일정으로 일본 방문길에 오릅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을 받아 일본 나라현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데요.

한편,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결심공판이 오늘 다시 진행됩니다.

관련 내용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부위원장, 원영섭 전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장과 짚어봅니다.

<질문 1>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 일본을 방문해 다카이치 총리와 두 번째 한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이번 한일 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에서 어떤 부분에 주목하십니까?


<질문 2> 한반도 이슈를 포함해 동북아와 글로벌 현안 또한 테이블에 오를 전망인데, 중·일 관계가 악화되는 상황이라 특히 관심이 쏠립니다. 회담에 앞서 진행된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은 중일 갈등에 우리가 깊이 관여하거나 개입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는데요. 양국 갈등 속 균형추를 잡기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질문 3> 이번에는 주제를 좀 바뀌보죠. 지난주 마무리되지 못한 내란 우두머리 결심 공판이 잠시 뒤 오전 9시 30분부터 진행될 텐데요. 재판이 한 차례 더 이어지는 만큼, 재판부는 이번엔 무조건 끝내겠다는 방침입니다. 특검의 구형량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재개되는 결심공판은 재판부 공언대로 오늘 안에 마무리될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윤 전 대통령 측이 최소 6시간 이상 변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혀 재판은 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다른 피고인들의 최후진술까지 차례로 이뤄지게 된다면 상당히 늦게까지 재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또 한 번 재판이 지연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오늘 윤 전 대통령 측, 김용현 전 장관 측처럼 재판 지연 전략을 쓸까요? 일각에선 신속 재판을 위한 지휘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질문 5> 앞서 지난 9일 재판에서 8시간이 넘는 변론을 이어간 김용현 전 장관 변호인단은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임무를 완수했다"라며 자화자찬했습니다. 재판 지연 전략이 있었음을 스스로 인정한 셈인데요. 그렇다 보니 재판부도 소송 지휘에 안일했단 지적을 피하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최대 관심은 특검 구형량입니다. 윤 전 대통령, 지금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고 있는데 법정형이 사형과 무기징역, 무기금고만 있습니다. 전두환 씨의 구형과 비교도 많이 하는데, 특검의 구형량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특검이 구형량을 정하면서 가장 크게 고민한 지점은 어떤 부분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을까요? 특검이 지난 11월 한덕수 전 총리에게 징역 15년을 구형하면서 실제 선고가 내려질 만한 형을 구형했고, 향후 모든 재판의 기준이 될 거라고 말하기도 했지만요. 하지만 동시에 특검은 범죄 중대성 등 법적 요건에 더해 비상계엄의 피해자인 국민 여론까지 살피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었지 않습니까?


<질문 8> 특검의 구형 후 윤 전 대통령의 최후 진술이 이어질 텐데 어떤 메시지를 남길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윤 전 대통령은 원고를 직접 준비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용은(NEWthi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순재 마지막 부탁
    이순재 마지막 부탁
  2. 2안선영 치매 간병
    안선영 치매 간병
  3. 3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안보현 이주빈 스프링피버
  4. 4알론소 감독 경질
    알론소 감독 경질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