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최휘영 문체장관 “지방 박물관·미술관 예산 획기적으로 늘릴 것”(종합)

서울경제 최수문 선임기자
원문보기
2026년 전국 박물관·미술관인 신년교례회
유공자 28명에 정부포상···우수관 시상도
“문화강국의 큰 길 여는 주춧돌 될 수 있게”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2일 “박물관과 미술관이 문화강국의 큰 길을 여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온 국민이 수준 높은 전시와 프로그램을 전국 어디서나 일상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2026년 전국 박물관·미술관인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이렇게 다짐했다. 그는 “국공립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신설하거나 분관을 만드는 작업들을 더 빠르게 서두를 것”이라며 “공사립 박물관의 지역 순회전시 사업예산을 지난해보다 10배 이상 늘려 투입하고 공공미술품을 활용한 지역 전시 활성화 사업 예산도 지난해보다 다섯 배 이상 늘리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휘영 장관과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 관장, 장상훈 국립민속박물관 관장, 조한희 한국박물관협회 회장,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박물관·미술관계 주요 인사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이날은 지난 한 해 동안 박물관과 미술관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28명의 유공자들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김은경 온양민속박물관 관장과 박춘순 해든뮤지엄 관장이 대통령 표창을, ‘뮷즈(MU:DS)’ 열풍을 이끌고 있는 김미경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사업본부장, 김종회 황순원문학촌 소나기마을 촌장, 박선주 영은미술관 관장이 국무총리 표창을 각각 받았다.

고미경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전시기획부장 등 15명(발전 유공)과 이지은 양산시립박물관 학예연구사 등 8명(업무추진 유공)에게는 문체부 장관 표창을 각각 수여했다.

또 ‘2025 박물관·미술관 주간’ 사업 우수관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쉐마미술관과 경기도자미술관이 문체부 장관상을, 한국대중음악박물관과 안산어촌민속박물관이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한국위원회 위원장상을, 사비나미술관과 김포다도박물관이 한국박물관협회장상을 받았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축사 전문>

지난 2025년은 우리 박물관과 미술관 역사에 의미 있는 이정표를 세운 한 해였습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이 개관 이후 처음으로 관람객 650만 명을 돌파했고 또 전국 13개 소속 박물관을 모두 합하면 147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어마어마한 숫자이지 않습니까. (박수) 여러 현장 곳곳에서 애써주신 여러분 모두의 노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대통령께서 올해 신년사에서 ‘문화가 이끄는 매력적인 성장’을 (대한민국 대도약을 위한) 5대 대전환 구상의 하나로 제시하셨습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영감과 창의성을 일깨우는 우리 박물관과 미술관이야말로 이런 대전환의 성장을 이끄는 힘의 원천이 될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우리 박물관과 미술관이 문화강국의 큰 길을 여는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우선 온 국민이 수준 높은 전시와 프로그램을 전국 어디서나 일상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공립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신설하거나 분관을 만드는 작업들을 더 빠르게 서두르겠습니다.

특히 지역을 배려하는 정책부터 추진하겠습니다. 공사립 박물관의 지역 순회전시를 늘리기 위해 사업예산을 지난해보다 10배 이상 늘려서 투입하겠습니다. 공공미술품을 활용한 지역 전시활성화 사업 예산도 지난해보다 다섯 배 이상 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에서도 이런 멋진 전시를 볼 수 있네’라고 지역 주민들이 확실하게 느낄 수 있도록 그렇게 일을 추진하겠습니다.

박물관과 미술관이 더 크고 넓게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국민 속으로 더 깊게 스며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더 증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끝>


최수문 선임기자 chs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