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중-일 갈등, 우리가 관여할 문제 아냐…양국간 원만히 해소하길”

한겨레
원문보기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해 10월30일 경북 경주 아펙 정상회의장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한-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해 10월30일 경북 경주 아펙 정상회의장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한-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재명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대한민국에게 중국만큼 일본과의 관계도 중요하다”며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중국, 일본 대결이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양국 간의 대화를 통해 원만히 잘 해소하길 기다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12일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냉각된 중-일 관계 속에서 한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어쨌든 대만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입장에 대해 매우 안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저로서는 중국과 일본과의 문제지, 우리가 깊이 관여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대만 유사시 일본 자위대 개입 발언’ 이후 중-일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양국 사이에서 ‘중립’을 강조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또 한-일 관계와 관련해 “동북아가 복잡한 상황에 놓여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이 가치와 지향하는 방향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며 “서로 부족한 점은 보완해가고 경쟁하면서도 협력할 분야가 워낙 많기에 공통점을 좀 더 많이 찾아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과거를 직시하되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며 손잡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나쁜 추억들은 잘 관리해 가면서, 좋고 희망적인 측면은 최대한 확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희망 뜻을 밝히며, 이번 회담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 문제가 중요한 하나의 의제가 될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이 협정은 2018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결성한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으로, 회원국은 일본·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호주) 등 12개국이며 한국도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협정 가입을 위해선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일본 일부 지역 수산물 관련 수입 규제 문제가 풀려야 하는 상황이다. 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현재 상태로는 한국 국민의 감정과 신뢰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어렵다”며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다카이치 총리가 북-일 정상회담에 의지를 보이는 데 대해선 전폭적인 지지 뜻을 밝히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이라는 측면에서 북-미, 북-일 회담은 매우 중요하다”며 “그것이 가능해지는 상황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일본의 핵심 현안인 납북자 문제를 언급하며 “가까운 이웃으로서 원만한 관계로 빨리 회복되는 것이 한반도 평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도 했다.



이 대통령은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다카이치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지난해 10월30일 경주에서 이어 두번째다. 이 대통령의 다카이치 총리의 첫인상에 대해 “선입관으로는 매우 강경한, 특히 우리 대한민국 관계에서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알았는데 직접 만나보니 인간적이고, 열정이 넘치는 분”이라며 “(저는) 정치적 인연, 후광 없이 이 자리에 왔는데, 우리 총리도 자수성가해 특별한 후광없이 정치적으로 성공한 분이라 공감됐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열리는 나라현은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이자 지역구인데, 이 대통령은 “기회가 된다면 다음엔 (고향인 경북) 안동으로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영지 기자 yj@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주빈 스프링 피버
    이주빈 스프링 피버
  2. 2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3. 3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4. 4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