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윤리심판원 5시간 조사 마친 김병기…"충실히 소명했다"

머니투데이 오문영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해 소명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2026.1.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해 소명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2026.1.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김도우 기자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당 윤리심판원 조사를 마친 뒤 "충실히 소명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심판원 회의에 출석해 약 5시간 동안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회의에서 어떤 부분을 가장 집중적으로 소명했는지, 징계시효 소멸에 관해 주장했는지 등을 묻는 말엔 답하지 않은 채 자리를 떠났다.

김 의원이 현재 연루된 의혹은 △2022년 강선우 의원(무소속·민주당에서 제명 조치) 1억원 지방선거 공천헌금 묵인 △2020년 총선 지역 구의원 3000만원 공천 헌금 수수 △차남 숭실대 편입 관여 △배우자의 동작구의회 업무추진비 사적 유용 의혹과 이와 관련한 수사 방해 △대한항공으로부터 호텔 숙박권 수수 등이다.

김 의원은 민주당 당규 내 윤리심판원 규정상 제기된 의혹들의 징계 시효가 이미 지났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심판원규정 제17조는 '징계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면 징계하지 못한다'고 규정한다.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6.01.12.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6.01.12. suncho21@newsis.com /사진=조성봉



민주당 지도부는 윤리심판원이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해 보고하면 즉각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전날에는 김 의원에게 "그토록 소중히 여겨온 애당의 길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해보길 바란다"(박수현 수석대변인)며 사실상 자진 탈당을 요구하기도 했다.


윤리심판원이 징계시효를 이유로 김 의원에 대한 징계 결정을 내리지 못할 경우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비상징계권 발동 여부를 검토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에 따르면 당 대표는 선거 또는 비상한 시기에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 사유가 있거나, 이를 긴급히 처리하지 않으면 당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최고위원회의 의결과 의원총회 인준(재적 과반 동의)을 거쳐 징계 처분을 할 수 있다.

당 지도부에선 각 의혹을 개별적인 징계 사유로 삼기보다 당의 품위를 훼손한 행위 자체를 징계 사유로 판단하면 시효와 무관하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


비상징계의 경우 시효 제한이 없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 일각에선 비상징계는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을 뿐 징계시효 규정 자체를 무력화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없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회의에 출석하면서 "의혹에 대해 무고함이 밝혀질 수 있도록 충실하게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자진 탈당 의사 등을 묻는 말엔 답하지 않았다.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이승주 기자 gree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트럼프 북미대화
    트럼프 북미대화
  2. 2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김병주 회장 구속 심사
  3. 3시내버스 안전사고
    시내버스 안전사고
  4. 4뉴진스 다니엘 심경
    뉴진스 다니엘 심경
  5. 5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피식대학 김민수 논란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