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한병도 원내대표, 업무 첫날 청와대 만나 “원보이스”…국힘선 “내란 청산”

한겨레
원문보기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경호 선임기자 jijae@hani.co.kr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취임 이튿날인 12일 우원식 국회의장과 우상호 청와대 정무수석,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잇달아 만나며 여당 원내 사령탑 업무를 시작했다. 한 원내대표는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화하겠다”면서도 “국민의힘이 잘못된 과거와 단절해야 한다”며 ‘내란 청산’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함께 손발을 맞출 원내운영수석부대표로 천준호 의원(재선)을 임명했다.



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 청산은 민주주의의 기초이고 타협할 수 없는 원칙”이라며 “2차 종합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 사면법 개정으로 내란 사범이 사면권 뒤에 숨는 일을 원천봉쇄하겠다”고 말했다.



한 원내대표는 이날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만나 “열린 자세로 대화하고 타협하겠다”면서도 내란과 선을 긋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새 술을 새 부대에 담기 위해서는 잘못된 과거와의 단절을 통해 헌 부대를 과감히 청산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우리 사회의 청산해야 할 과제는 바로 내란”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 원내대표는 “장동혁 대표도 불법 비상계엄에 대해 사과한 만큼, 오는 15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2차 종합특검법을 처리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송 원내대표는 이를 거부하며 “더 이상 국민들 피로를 높이지 말고 민생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 가면 좋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협상하기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6.1.12

한병도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2일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협상하기에 앞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26.1.12


한 원내대표는 이날 우상호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소통을 통한 ‘원보이스’를 강조했다. 그는 “이재명 정부의 초기 성과를 이어가려면 당·정·청이 어느 때보다 원팀으로 원보이스를 내야 한다”며 “우 수석과 쌓아온 소통의 기술을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 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 원내대표는 우원식 의장을 만나서는 “제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을 때, (우 의장이) 당시 여당 원내대표였다.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야당 의원들까지 방문하며 복도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고 많이 배웠다”며 “우 의장이 했던 것처럼 야당과 협의할 것은 하고 민생과 관련된 것은 머리를 맞대겠다”고 말했다. 그는 “시대정신을 반영해서 내란을 종식하는 특검법 같은 것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지도부 인선에 착수해, 천준호 의원을 원내운영수석부대표에 임명했다. 또 김한규 의원(재선)을 원내정책수석에, 전용기 의원(재선)을 원내소통수석에 임명했다. 천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이 당대표를 맡던 시절 비서실장과 전략기획위원장 등을 지냈고, 김 의원은 원내대변인을, 전 의원은 디지털 전략특보를 맡았다.



김채운 전광준 기자 cwk@hani.co.kr



[한겨레 후원하기] 시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겨울밤 밝히는 민주주의 불빛 ▶스토리 보기

▶▶한겨레 뉴스레터 모아보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