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제주 모인 전국 시·도의장들 "4·3특별법 조속히 개정해야"

뉴스1 오미란 기자
원문보기
12일 오후 서귀포시 그랜드조선제주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시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News1 오미란 기자

12일 오후 서귀포시 그랜드조선제주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시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News1 오미란 기자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제주에 모인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이 국회를 향해 '제주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4·3특별법)을 조속히 개정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2일 오후 서귀포시 그랜드조선제주에서 올해 첫 임시회를 열고 '4 ·3특별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공식 채택했다.

이상봉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출한 이 건의안은 4·3 희생자와 유족의 완전한 명예 회복을 제도적으로 완성하고, 국가 폭력에 대한 보편적 인권 기준과 정의의 원칙을 일관되게 확립함으로써 국민 통합을 실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밖에도 시도의장협은 '지방 정부의 자율성·책임성 강화를 위한 특별지방행정기관 지방이양 촉구 건의안', '지방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실효성 강화를 위한 관련 법 제·개정 촉구 건의안' 등도 공식 채택했다.

이 의장은 "4·3이 대한민국의 당당한 역사가 되고, 희생자와 유족의 눈물이 온전히 치유돼 제주가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시도의장협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mro122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