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성수동 너무 비싸"...서울숲 상권 활성화 나선 무신사, 1호 매장 열었다

머니투데이 조한송기자
원문보기
성수동 상권 지도/그래픽=김다나

성수동 상권 지도/그래픽=김다나

무신사가 성동구와 함께 서울숲 일대를 K패션 중심의 특화 거리로 조성하는 '서울숲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했다. 본사가 위치한 성수동 대표 상권인 연무장길을 중심으로 임대료가 급등하자 서울숲까지 확대해 상권을 안정화시키고 신생 브랜드의 오프라인 진출을 돕기 위해서다.

12일 무신사에 따르면 지난 9일 서울숲 프로젝트 1호 매장으로 의류 편집 매장인 '프레이트(FR8IGHT)'가 들어섰다. 프레이트는 국내에서 팬층이 두터운 컨템포러리 브랜드 '이스트로그'와 '언어펙티드'를 전개하는 '라이어트(RIOT)'가 운영하는 편집숍이다.

프레이트가 둥지를 튼 왕십리로 5길 19번지는 2023년부터 임차인을 찾지 못해 3년 이상 방치됐던 유휴 공간이다. 프레이트는 이곳에서 고정된 콘셉트가 아닌, 계절이나 이벤트에 따라 공간 구성을 달리하는 안테나숍 형식으로 매장을 운영한다. 서울숲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신사가 서울숲 상권 활성화에 나선 이유는 연무장길을 중심으로 임대료가 급증하면서 지역 소상공인이 이탈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등 각종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면서다. 실제 서울시 상권분석서비스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성수2가3동(연무장길 일대)의 평당 임대료는 14만9777원으로 5년전인 2020년 10만887원 대비 4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서울시 전체의 평당 임대료 상승률 16%의 3배 가량 높다.

특히 연무장길 일대에 한달 가량 단기로 임대해 매장을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임시 매장)가 집중적으로 들어서면서 임대료 상승을 부추겼다. 상가임대차보호법의 1년 임대료 인상 5% 상한 규정이 팝업스토어에는 적용되지 않아, 단기 임대료가 주변 상권까지 끌어올리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무신사는 2022년 9월 본사 소재지를 성수동으로 이전한 이후 '무신사 스탠다드 성수' '무신사 스토어 성수' 등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이며 성수동의 상권 지형을 패션 중심으로 변화시켰다. 이 과정에서 성수동에 사옥과 다수의 매장을 보유한 무신사의 기여와 함께 임대료 상승 책임에 대한 여론도 불거졌다. 이에 무신사는 지난해 말 성동구와 손잡고 서울숲까지 K패션의 범위를 확장하는 사업에 착수했다. 무신사가 서울숲의 공실 상가를 매입·임차한 이후 오프라인 매장으로 진출하고 싶어하는 브랜드를 위한 전용 공간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무신사는 1호 매장을 시작으로 연내 패션과 뷰티를 아우르는 신규 오프라인 공간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K패션 클러스터' 구축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진행 중인 매장 인테리어 공사 등이 마무리되는 대로 상반기 내에 20여 개 국내외 패션 브랜드 매장이 문을 열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성수동 진출을 희망하는 입점 브랜드에는 안정적인 오프라인 거점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수준 높은 패션 스타일 문화를 향유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입점 브랜드와 유기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서울숲 프로젝트 차원에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패션 특화 거리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숲 프로젝트 1호 매장 '프레이트'로 재탄생한 공간 전후 사진/사진=무신사

서울숲 프로젝트 1호 매장 '프레이트'로 재탄생한 공간 전후 사진/사진=무신사



조한송 기자 1flower@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재 두쫀쿠 논란
    안성재 두쫀쿠 논란
  2. 2임성근 셰프
    임성근 셰프
  3. 3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트럼프 그린란드 합병
  4. 4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레베카 흥국생명 3연승
  5. 5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서울 시내버스 노사 합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