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美 따돌렸다는 韓 생성형 AI 도입률…그런데 글로벌 서열 18위?

뉴시스 이주영
원문보기
마이크로소프트, 'AI확산보고서' 통해 국가별 생성형 AI도입률 발표
작년 아랍에미리트 1위 싱가포르, 노르웨이, 아일랜드 順…美는 24위
전세계 근로 연령 인구 6명 중 1명 생성형 AI 사용
[서울=뉴시스] 2025년 상·하반기 글로벌 생성형 AI 도입률 순위 변동 현황.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2025년 상·하반기 글로벌 생성형 AI 도입률 순위 변동 현황.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주영 기자 = 우리나라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도입률이 미국, 독일은 제쳤지만 전세계 18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조사 통계가 나왔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싱크탱크인 AI 이코노미 인스티튜트는 지난해 하반기 인공지능(AI) 도입 현황과 디지털 격차 문제를 심층 분석한 'AI 확산 보고서: 심화되는 디지털 격차'를 발표하며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우리나라는 생성형 AI 도입률이 30.7%로 25위를 기록한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하반기에 7계단 상승한 18위로 뛰어올랐고, 미국과 독일보단 도입률이 높았다. 하지만 한국이 지난해 전세계 챗GPT 유료가입자 수 세계 2위를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의외의 결과다.

대체 어떤 기준으로 조사됐을까. AI 이코노미 인스티튜트가 책정한 국가별 도입률 추정치는 조사 기간 중 챗GPT,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를 1회 이상 사용한 근로 연령 인구 비율을 근거했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국가별 지난해 하반기 아랍에미리트(64.0%), 싱가포르(60.9%), 노르웨이(46.4%), 아일랜드(44.6%), 프랑스(44%), 스페인(41.8%) 등의 순으로 도입률이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28.3%)은 절대적인 사용량 면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했으나 인프라가 밀집된 소규모 디지털 경제 국가들에 비해 인구 대비 사용 비율이 낮게 나타나서 글로벌 순위가 24위로 밀렸다.


한편, 보고서는 지난해 하반기 전 세계 생성형 AI 도입률이 근로 연령 인구 6명 중 1명이 AI를 사용하는 기록적인 수준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생성형 AI가 주류 시장에 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기 단계 기술임을 고려할 때, 이번 수치는 매우 유의미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zo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