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국힘 주호영 “당명 개정, 포대갈이로는 비용만 들고 효과 없어”

동아일보 이상헌 기자
원문보기
무한공항사고는 민주당 정권이 원인!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2·29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콘크리트 둔덕이 없었다면 전원 생존’할 수 있었다는 시뮬레이션 보고서 결과가 나오자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을 방치한 것이 노무현·문재인 정부 등 민주당 정권이었다며,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6.01.12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무한공항사고는 민주당 정권이 원인!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12·29 여객기 참사와 관련해 ‘콘크리트 둔덕이 없었다면 전원 생존’할 수 있었다는 시뮬레이션 보고서 결과가 나오자 정부·여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무안공항 콘크리트 둔덕을 방치한 것이 노무현·문재인 정부 등 민주당 정권이었다며,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6.01.12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국민의힘이 5년여 만에 당명을 바꾼다. 12·3 비상계엄과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등을 거치면서 실추된 당의 이미지를 쇄신하겠다는 포석이다. 하지만 당내에선 “쇄신 없이 ‘포대 갈이’만 한다면 효과가 없을 것”이란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정희용 사무총장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 책임당원 77만 4000명을 대상으로 (이달 9~11일) 휴대전화 자동응답조사(ARS) 방식의 당명 개정 의견 수렴을 실시했다”며 “13만 3000명, 68.19%의 책임당원께서 당명 개정에 찬성 의견을 줬다. 국민의힘은 당명 개정 절차에 공식적으로 착수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부터 전 국민이 참여하는 새 당명 공모전을 실시해 이르면 다음 달 설 명절 이전에 개정 작업을 마무리지을 계획이다. 6·3지방선거를 앞둔 만큼 새 당명을 내세워 선거전에 돌입하겠다는 것.

당 지도부는 국민의힘이란 당명이 보수의 이념과 가치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만큼 새 당명은 이념과 가치를 제대로 담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장동혁 대표는 “우리 당이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방향이 정해지면 그 방향에 맞는 당명이 따라와야 된다”라며 “당헌당규나 정강 등이 바뀌어야겠지만 큰 틀에서 방향을 정하고 그 방향에 맞는 당명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 정당의 확실한 가치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안보”라고 설명했다. 물밑에선 당명에 ‘공화’와 ‘보수’ 등이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감지된다.

‘보수 대통합’을 기치로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합당해 출범한 미래통합당이 2020년 4월 총선에서 참패하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는 같은 해 9월 국민의힘으로 당명을 바꿨다. 국민의힘은 2021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와 2022년 대선 및 지방선거 등을 승리로 이끌었지만, 계엄과 윤 전 대통령 탄핵 등을 거치며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자유한국당 이전에는 새누리당(2012~2017년), 한나라당(1997~2012년) 등의 당명을 사용했다.

당내에선 “당명 개정만으로는 쇄신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당내 최다선(6선)인 주호영 국회부의장은 이날 “내용은 똑같으면서 겉에 포대만 갈이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성공하지도 못한다”며 “당명을 바꿀 정도의 결기라면 기존 행태 중 바람직하지 않은 것들은 완전히 절연해야 당명을 바꾸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것이 따라오지 못하면 비용만 엄청나게 들이고 ‘포대 갈이’란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당명을 바꾸면 중앙당과 시도당, 의원 사무실 간판 등을 교체해야 해 상당한 비용이 들 거란 지적도 나온다.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구룡마을 화재
    구룡마을 화재
  2. 2트럼프 노벨평화상
    트럼프 노벨평화상
  3. 3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FNC엔터 예능 사업 종료
  4. 4장동혁 단식 투정
    장동혁 단식 투정
  5. 5이혜훈 적극 재정
    이혜훈 적극 재정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