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자생한방병원 "목디스크 수술 후 재발환자에 한의치료 효과적"

아시아투데이 강혜원
원문보기


목디스크 수술 환자 대상 한의통합치료 효과 분석
목 통증·상지방사통 유의한 개선…살의 질 호전

의료진이 목디스크 환자에게 약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자생한방병원

의료진이 목디스크 환자에게 약침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자생한방병원


아시아투데이 강혜원 기자 = 목(경추)디스크 수술을 받은 재발 환자에게 한의통합치료가 통증 및 삶의 질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는 경추 수술 후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 한의통합치료 유효성을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2일 밝혔다. 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통증연구저널(Journal of Pain Research, IF=2.5)'에 게재됐다.

목디스크는 국내 환자 수와 의료비 부담이 큰 척추 질환이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불리는 목디스크는 경추 뼈와 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거나 파열돼 신경이 압박되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목 통증 외에도 어깨, 팔, 손가락 등 상지 부분의 저림과 마비가 있고 두통과 어지럼증, 이명 등이 동반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23 건강보험 통계연보'에 따르면, 경추 추간판 장애로 한 해동안 국내서 97만1773명의 환자가 내원하고 진료비 총액은 3639억원에 달한다.

국내에선 많은 환자들이 보존적 치료법인 한의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수술적 치료를 받더라도 주변조직의 제거로 인해 목 통증, 연하곤란, 마비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재입원 혹은 재발 사례가 보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의치료에서는 추나요법과 침·약침을 포함한 통합치료가 주로 진행된다. 다만, 목디스크 수술 후 한의통합치료가 예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했다.

봉세영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한의사 연구팀은 목디스크 수술 후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의통합치료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4개 한방병원(강남·부천·대전·해운대 자생한방병원)에서 과거 목디스크 수술 이력이 있고 목 통증으로 입원치료를 받은 환자 142명의 의무기록을 분석했다.

입원기간 동안 환자들은 침·약침, 추나요법 등으로 구성된 한의통합치료를 받았다. 특히 침 치료는 하루 두 차례 시행됐으며, 약침은 신바로약침 및 황련해독탕, 당귀수산등의 한약재가 활용됐다. 평균 입원기간은 17.10 ± 13.16일이었다.


연구 결과, 치료 후 목 통증 및 상지방사통에 있어 유의한 개선이 확인됐다. 목 통증 숫자평가척도(NRS, 0~10)는 입원 시 5.61에서 퇴원 시 3.52로 2.09점 감소했으며, 상지방사통 NRS도 입원 시 5.76에서 퇴원 시 3.65로 2.11점 개선됐다.

목 기능과 삶의 질 역시 치료 후 뚜렷한 호전을 보였다. 목 기능장애 지수(NDI, 0~50)에서도 입원 시 40.61에서 퇴원 시 31.30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다. 건강한 삶의 질을 측정하는 EQ-5D-5L 지표 역시 0.68에서 0.75로 개선됐다. 이 외에 한의통합치료 후 심각한 부작용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

봉세영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한의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목디스크 수술 후 환자에게 한의통합치료가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 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목디스크 수술 적정성 측면에서 한의통합치료 역할을 재평가하는 데 이번 연구가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영교 서울시장 출마
    서영교 서울시장 출마
  2. 2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피자헛 차액가맹금 반환
  3. 3UAE 방산 협력
    UAE 방산 협력
  4. 4녜웨이핑 9단 별세
    녜웨이핑 9단 별세
  5. 5김민재 결승골
    김민재 결승골

아시아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