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팝업' '소금빵' 줄 서는데 차까지 아슬아슬…위험천만 성수동 연무장길

머니투데이 민수정기자
원문보기
10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모습. 차량 네대와 오토바이 한대가 인파가 몰린 골목을 지나고 있다. /사진=민수정 기자.

10일 오후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모습. 차량 네대와 오토바이 한대가 인파가 몰린 골목을 지나고 있다. /사진=민수정 기자.



#지난 10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수동은 지하철 2호선 성수역 출입구부터 북적였다. 유명 소금빵 전문점이 위치한 연무장길에 들어서자 차량과 시민들이 뒤섞이기 시작했다. 인도와 도로가 구분되지 않은 폭 10m의 거리는 행인과 대기 줄, 차량 등으로 가득 찼다. 시민들이 손을 뻗으면 차량이 닿을 만큼 가까운 거리에서 아슬아슬하게 지나갔다. 사거리 골목에서는 인파에 가려 서로를 보지 못한 차량들이 급정거하기도 했다.

서울 주요 관광지이자 '팝업 성지'로 떠오른 성수동 일대의 보행·교통 안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성수동의 핵심 상권인 연무장길 한 해 방문자가 3300만명을 넘어서면서 비좁은 거리의 위험성이 더욱 높아졌다.

12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연무장길이 위치한 성수2가 3동 전체 방문자 수는 지난해 3313만3236명으로 2021년 대비 2배 넘게 증가했다. 1월 방문자 수도 최근 5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실제 가보니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도 여러 번 포착됐다. 한 외국인 남성은 골목으로 들어오는 차량 행렬에 몸을 피하다 길가에 흩어진 창문 유리 파편을 밟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구청에서 잔해를 수거해갔지만, 시민들이 차량에 밀려 유리 파편을 밟고 지나가는 상황은 반복됐다.

문모씨(24)는 "성수역 3번 출구 쪽 사거리는 무법지대 수준으로 사람들이 의식을 하지 않고 위험하게 다니는 경향이 있다"며 "관광객이 택시로 길 한가운데서 내리는 경우도 있다. 전체적으로 포화상태인데 차가 지나가게 만든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인근 회사 직장인 김모씨(20대)도 "팝업 매장 등 수시로 공사 차량이 다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느꼈다"며 "차가 느려도 보행자와 아주 가깝기 때문에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방문객 급증' 성수동…"안전대책 꼼꼼히 해야"

10일 오후 5시가 가까워지자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도로는 사람이 가득찼다. /사진=민수정 기자.

10일 오후 5시가 가까워지자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도로는 사람이 가득찼다. /사진=민수정 기자.



경찰은 특정 행사가 있을 경우 인파가 몰리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주말에 출동이 많다. 팝업 행사가 있으니까 인파 신고가 들어온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성수동이 주요 관광지로 급부상하면서 도로 정비 등 안전사고 대책을 더 꼼꼼히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정란수 한양대 관광학부 겸임교수는 "외국인 관광객은 한 번 방문하기 때문에 한국 도로 동선에 익숙하지 않아 더 혼잡함이 생기는 경우가 크다"며 "안전 펜스 등으로 관광객의 안전한 보행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는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진유 경기대 도시교통공학과 교수는 "현재 도로 구조를 바꿀 수는 없지만, 미국·스페인처럼 차가 보행자를 최대한 주의하도록 보도로 포장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굳이 차량을 끌고 오지 않도록 불편하게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주차 구획선을 없애고 주차료를 대폭 인상하는 등 차를 가져왔을 때 불편하다는 인식을 줘야 한다"고 제언했다.

성동구청은 2024년부터 주말 혹은 인파 밀집 시점에 연무장길 일부 구간 차량을 통제하는 '성동형 보행 안전거리'를 운영했다. 성동구청은 인파가 밀집되는 상황을 고려해 매년 안전거리 운영 횟수를 늘리고 있으며,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총 75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구청 관계자는 "동절기도 인력배치 및 안전거리 운영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민수정 기자 crystal@mt.co.kr 이정우 기자 vanilla@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아시안컵 4강 한일전
    아시안컵 4강 한일전
  2. 2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3. 3뮌헨 라이프치히 대파
    뮌헨 라이프치히 대파
  4. 4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박신혜 언더커버 미쓰홍
  5. 5울산시 경로당 결핵 검진
    울산시 경로당 결핵 검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