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구례군, 전국 최초 수박 수직재배 단지 조성

뉴스핌
원문보기
[구례=뉴스핌] 권차열 기자 = 전남 구례군이 수박 스마트 수직재배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 농업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12일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새로운 재배 방식을 도입해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박 수직재배 시범사업. [사진=구례군] 2026.01.12 chadol999@newspim.com

수박 수직재배 시범사업. [사진=구례군] 2026.01.12 chadol999@newspim.com


구례군은 전국 최초로 수박 스마트 수직재배 단지를 조성해 운영 중이며 소비자 기호에 맞춘 중소형·컬러 수박을 생산하고 있다. 군은 이를 통해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품종을 선보여 1인 가구 등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힐 계획이다.

수직재배 기술은 기존 포복형 2줄 재배 대신 3줄 밀식재배를 가능하게 해 수확량을 약 1.5배 늘릴 수 있다. 또한 허리를 굽히지 않고 선 자세로 관리할 수 있어 노동 강도를 낮추고 작업 효율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설은 재배 장치를 커튼 형태로 양쪽으로 이동할 수 있어 설치와 철거가 용이하다. 수박 외에도 다양한 과채류 재배에 활용 가능하며 농기계 진입이 쉬워 토양 관리 효율도 높일 수 있다.

구례군은 2023년부터 국비 확보와 균특 전환 공모사업을 통해 수직재배 기술을 청년농업인 등에게 보급하고 있다. 현재 1.3ha 규모 단지를 조성했으며 올해는 30동 2ha 규모의 생산단지를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김순호 구례군수는 "수박 수직재배 시범사업은 농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적 시도"라며 "지속 가능한 농업과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chadol99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