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1조 몸값’ 리브스메드 투자한 VC들 엑시트 시동… 스톤브릿지는 56배 회수 성공

조선비즈 이병철 기자
원문보기
리브스메드의 대표 제품인 아티센셜. 아티센셜은 다양한 형태의 집게 수술 로봇 팔이다./리브스메드

리브스메드의 대표 제품인 아티센셜. 아티센셜은 다양한 형태의 집게 수술 로봇 팔이다./리브스메드



이 기사는 2026년 1월 12일 14시 45분 조선비즈 머니무브(MM) 사이트에 표출됐습니다.

복강경수술 의료기기 기업 리브스메드가 코스닥 시장에 데뷔하면서 초기 투자자들이 엑시트에 시동을 걸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IPO(기업공개) 시장 최대어 중 하나로 몸값 1조원에 상장하는 데 성공한 리브스메드는 기존 투자자들의 ‘대박’ 엑시트 행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스톤브릿지벤처스는 지난 2~5일 리브스메드 주식 보유분 314만247주(12.72%) 중 38만2715주를 장내 매도로 처분했다. 보호예수 미확약 물량 130만주 중 약 30%를 우선적으로 엑시트한 것으로 보인다.

스톤브릿지는 2016년 시리즈A 라운드 투자를 시작으로 리브스메드와 연을 맺었다. 이후 4개 펀드를 활용해 8차례 후속 투자를 진행하면서 VC에서는 가장 많은 지분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초기 투자 당시 리브스메드 밸류에이션(평가 가치)은 약 250억원으로 평가됐다.

리브스메드는 지난달 25일 공모가 5만5000원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시가총액으로는 1조3536억원 규모다.

이달 초 스톤브릿지가 매도한 가격을 기준으로 평가할 경우 리브스메드의 시가총액은 약 1조4000억원이다. 보호예수 미확약 물량이 초기 투자 지분인 것을 고려하면 투자 대비 차액은 56배에 달한다. 추후 주가 상승 여력을 고려한다면 향후에는 이보다 높은 차익으로 남은 물량을 처분할 수 있을 전망이다.

리브스메드는 복강경 수술용 수술 기구인 ‘아티센셜’을 비롯한 수술 도구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 외에도 혈관봉합기 아티씰(ArtiSeal), 수술용 스테이플러 아티스테이플러(ArtiStapler), 복강경 카메라 시스템 리브스캠(LivsCam), 수술 로봇 스타크(Stark) 등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복강경 수술 기구 시장은 미국 기업인 인튜이티브 서지컬을 비롯한 일부 기업의 과점 구조다. 리브스메드는 이 시장에서 각도 조절이 가능한 다관절 수술 장치와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스톤브릿지 외에도 다수의 기관 투자자가 리브스메드의 성장 가능성을 엿보고 투자한 만큼 이들의 엑시트도 연달아 이뤄질 전망이다. NHN인베스트먼트는 스톤브릿지벤처스와 함께 시리즈A 투자를 단행해 지분 4.32%를 확보했다. 이 외에도 LB인베스트먼트, 원익투자파트너스, 인터베스트 등이 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

다만 일반 주주 입장에서 ‘오버행(잠재적 매도 물량)’ 우려가 크는 점은 악재다. 대주주 지분을 제외한 상장 전 투자 물량 대부분이 보호예수가 걸리지 않았거나, 보호예수 기간이 1~3개월 정도로 짧기 때문이다.

전체 유통 주식 중 상장일 유통 가능한 주식은 32.03%이며, 보호예수 기간이 1개월인 물량은 10.31%, 2개월 9.83%, 3개월 5.29% 등이다. 보호예수가 12개월과 36개월인 물량은 각각 3.19%와 39.36%다. 보호예수 기간이 36개월인 물량은 전량 이정주 대표 지분인 점을 고려하면, 오는 2월까지 사실상 대부분 물량이 시장에 풀리는 셈이다.


실제로 리브스메드 주가는 비슷한 시기 상장한 다른 종목들과 달리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이다. 공모가 5만5000원에서 시작해 상장 당일 한때 7만1000원까지 오르기도 했으나, 이후에는 주가가 하락하며 4만원대로 내려앉기도 했다. 다만 최근에는 다시 주가가 고개를 들면서 6만원대에 거래 중이다.



이병철 기자(alwaysa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군 한영 이혼설
    박군 한영 이혼설
  2. 2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
  3. 3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4. 4윤민수 이혼 후 근황
    윤민수 이혼 후 근황
  5. 5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강선우 공천헌금 의혹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