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괴산군농업기술센터가 새로운 농업 기술의 신속한 확산과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2026년도 새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괴산군농업기술센터에서 받는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총사업비 38억400만원을 투입해 식량축산 등 4개 분야 40개 사업(84개소)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분야별로는 식량축산분야 13개 사업, 소득작목분야 13개 사업, 농촌자원분야 8개 사업, 인력육성분야 6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이와함께 괴산군 환경과는 '2026년도 농촌빈집정비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빈집 1동당 200만원을 지원하며 총 21동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신청 대상은 관내에서 1년 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되지 않는 농어촌 주택 가운데 재해 발생이나 범죄 우려가 있거나 마을 경관을 저해하는 주택이다.
신청은 오는 31일까지다.
각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하며 원칙적으로 건축물대장과 건물등기부등본상 소유자가 신청해야 한다.
김주석 괴산군 환경과장은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주민 안전을 확보하고 농촌 경관을 개선함으로써 살기 좋은 농촌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괴산군 경제과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하고 쾌적한 상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26년 소상공인 LED간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신청은 오는 20일까지며 희망자는 영업장 소재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신청서는 매출액, 영업기간, 사업 적합도 등을 종합 심사해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다.
지원 대상은 괴산군에 주민등록과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으로, 공고일 기준 영업신고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현재 정상적으로 영업 중이어야 한다.
또한 업종별 평균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수가 소상공인 기준에 해당해야 한다.
괴산군은 올해 총 40개소를 선정해 점포당 최대 150만원 한도에서 LED 간판 신규 설치 또는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
이혜연 괴산군 경제과장은 "이번 LED간판 지원사업이 소상공인의 점포 이미지 개선과 매출 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관내 소상공인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30일까지 기술보급 시범사업 신청장기간 방치된 빈집 정비 경관 개선 소상공인 LED간판 교체 비용 보조 괴산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