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尹 운명의 일주일…오늘 '평양 무인기' 재판 시작

연합뉴스TV 배규빈
원문보기


[앵커]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결심공판이 내일(13일) 다시 열립니다.

오는 금요일에는 '체포방해' 사건 선고도 예정돼 있는 만큼, 이번 주가 윤 전 대통령의 운명을 가를 한 주가 될 전망인데요.

법원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배규빈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법입니다.

내일(13일)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피고인 8명의 내란 혐의 결심공판이 다시 열립니다.

지난 금요일 재판이 증거조사로 인해 12시간 넘게 지연되면서 기일이 한 차례 밀린 건데요.


내일은 윤 전 대통령 측의 서증조사와 특검의 구형, 피고인들의 최후 변론 등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지귀연 재판장은 "13일에는 반드시 재판을 끝내겠다"고 못을 박았는데요.

다만 윤 전 대통령 측에서 6시간 이상의 증거 조사를 예고한 데다, 피고인 8명의 최후진술까지 고려하면 이번에도 장시간 재판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내란 우두머리죄의 법정형이 사형과 무기형뿐인 만큼, 특검의 구형량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또 오는 16일 윤 전 대통령의 '체포방해' 혐의 1심 선고도 나오는 만큼, 이번 주가 윤 전 대통령의 사법적 운명을 가를 '운명의 일주일'이 될 전망입니다.

[앵커]

윤석열 전 대통령의 평양 무인기 의혹 재판도 오늘 본격 시작됐죠.

[기자]

네, 법원은 오늘부터 휴정기를 마치고 다시 재판 일정에 들어가는데요.

윤석열 전 대통령의 평양 무인기 의혹 첫 공판도 오늘 열리고 있습니다.

재판에는 윤석열 전 대통령과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김용현 전 장관이 모두 출석했습니다.

재판부는 다수의 국가기밀이 다뤄지는 사건인 만큼, 일부 절차를 제외한 나머지 재판 내용은 비공개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과정에서 김 전 장관 측 변호인이 "특검보가 출석하지 않으면 재판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주장하면서, 잠시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평양 무인기 의혹은 2024년 10월 윤 전 대통령이 평양에 무인기를 보내 북한과의 긴장감을 높이고, 이를 계엄의 명분으로 삼으려 했다는 내용입니다.

내란 특검팀은 당시 투입된 무인기가 평양 인근에 추락하면서 군사 기밀이 유출됐다고 보고,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장관을 일반이적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앵커]

언론사에 단전단수를 지시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의 1심 재판은 오늘 마무리된다고요.

[기자]

네, 이상민 전 장관의 결심공판도 오늘 오전 10시부터 열리고 있습니다.

결심에 앞서 강의구 전 대통령실 부속실장에 대한 증인신문이 먼저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강 전 실장이 출석하지 않으면서 불발됐는데요.

재판부는 강 전 실장의 증인신문을 철회하고 곧바로 결심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이에 따라 피고인 신문이 먼저 진행된 뒤, 오후에는 특검의 구형과 변호인 측의 최종변론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이 전 장관은 최후진술 등을 통해 계엄을 사전 모의한 적이 없고, 언론사 단전·단수도 지시한 적 없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연합뉴스TV 배규빈입니다.

[현장연결 최승아]

#윤석열 #이상민 #서울중앙지법 #김용현 #결심공판 #평양무인기 #일반이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배규빈(beanie@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니엘 뉴진스 퇴출
    다니엘 뉴진스 퇴출
  2. 2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3. 3맨유 캐릭 임시 감독
    맨유 캐릭 임시 감독
  4. 4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5. 5허웅 송교창 복귀
    허웅 송교창 복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