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반려동물 물품으로 위장…중국산 불법 농산물 1150t 밀수 적발

동아일보 세종=김수연 기자
원문보기
뉴시스

뉴시스


검역을 받지 않은 중국산 건조 농산물과 수입금지식물 1150t을 불법으로 수입한 일당 12명이 적발됐다.

12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중간 수입책 3명과 실제 수입자 9명은 2023년 12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인천항을 통해 검역을 받지 않은 중국산 건대추, 생땅콩, 건고추 등과 수입이 금지된 중국산 생과실, 사과묘목 등을 불법으로 들여왔다.

이는 검역본부가 적발한 역대 최대 물량으로 시가로 환산하면 158억 원에 이른다. 검역본부는 불법 수입에 가담한 12명 중 9명을 이달 중 인천지방검찰청에 우선 송치할 계획이다.

검역본부 광역수사팀 소속 특별사법경찰관은 지난해 1월 김포시 소재 창고에 압수수색을 실시해 현장에서 중국산 건조 농산물 33t을 적발했다. 이후 휴대전화 분석 등을 통해 1년간 수입된 중국산 불법 수입 물품이 1100여t에 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은 불법 수입품을 반려동물 물품으로 위장하는 ‘커튼치기’ 수법을 이용해 세관에 허위로 신고했다.

검역본부는 지난해 4월 광역수사팀을 신설한 이후 12월까지 63건을 형사 입건하고 이 중 34건(47명)을 송치했다. 최정록 농림축산검역본부장은 “검역을 받지 않은 건조 농산물, 묘목, 생과실류의 무분별한 반입은 외래병해충의 유입으로 직결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수사전담조직 신설 및 전담수사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김수연 기자 syeon@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오픈 결승
  2. 2유재석 놀뭐 허경환
    유재석 놀뭐 허경환
  3. 3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김나영 WTT 스타 컨텐더
  4. 4여자 프로농구 순위
    여자 프로농구 순위
  5. 5맨유 브루노 헌신
    맨유 브루노 헌신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