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HD한국조선해양, 자체개발 윙세일 실증…"친환경 기술 선점"

연합뉴스 김근주
원문보기
윙세일 시제품 해상 실증 모습[HD한국조선해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윙세일 시제품 해상 실증 모습
[HD한국조선해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자체 개발한 풍력보조추진장치(WAPS인 '윙세일'(Wing Sail) 시제품을 선박에 탑재하고 해상 실증을 본격화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윙세일은 높이 30m, 폭 10m 규모의 대형 구조물로, 돛처럼 바람의 힘으로 선박 추진력을 보태는 역할을 한다.

핵심 기술은 추진력의 극대화와 운항의 편의성이다. 주 날개 양측에 보조 날개를 부착해 풍력 활용 효율을 높였으며, 기상 악화나 교량 통과 시 날개를 접을 수 있는 '틸팅'(Tilting) 기능을 적용해 다양한 해상 환경에서 운항 안정성을 확보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5만t급(MR급) 탱커선(유조선)에 이 윙세일을 탑재한 시운전에서 정상 작동을 확인하고 한국선급(KR) 검사도 완료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실증을 이어가며 윙세일의 작동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연비 개선 효과와 탄소 배출 저감 데이터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는 향후 풍력 보조 추진 시스템 성능 고도화와 상용화 모델 개발 핵심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글로벌 탈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연료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풍력보조추진 기술이 미래 조선업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이번 해상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친환경 선박 설루션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cant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동혁 단식 투쟁
    장동혁 단식 투쟁
  2. 2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3. 3에디 다니엘 콘테스트
    에디 다니엘 콘테스트
  4. 4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부과
    트럼프 그린란드 관세 부과
  5. 5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