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ICE 총격 사건에 美 곳곳 대규모 시위…국토장관 "분열 조장 끔찍"

머니투데이 김종훈기자
원문보기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장관 "미니애폴리스에 보안 요원 수백명 추가 배치" 강경 대응 예고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시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 총격 사건 규탄 집회가 벌어진 현장 사진. 지난 7일 미네소타 주에서 37세 여성 르네 니콜 굿이 ICE 요원 총에 맞아 숨진 사건 이후 뉴욕을 비롯한 미국 곳곳에서 반대 집회가 벌어졌다./로이터=뉴스1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시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 총격 사건 규탄 집회가 벌어진 현장 사진. 지난 7일 미네소타 주에서 37세 여성 르네 니콜 굿이 ICE 요원 총에 맞아 숨진 사건 이후 뉴욕을 비롯한 미국 곳곳에서 반대 집회가 벌어졌다./로이터=뉴스1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이 백인 여성을 총격 살해한 사건의 여파로 주말 간 미국 전역에서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부 장관은 미니애폴리스에 보안 요원 수백명을 추가 파견하겠다면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로이터, CNN 등 보도를 종합하면 지난 10일부터 미니애폴리스와 뉴욕, 워싱턴DC, 보스턴,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주요 도시 곳곳에서 ICE 총격 사건에 항의하는 집회가 벌어졌다. 이번 집회는 미국 진보 성향 시민단체들이 연합해 기획한 것으로 전해진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주말 간 미 전역에서 계획된 집회는 1000건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총격이 발생한 미니애폴리스 사건 현장 인근 공원에 시위대 수천명이 모였다. 이들은 "우리는 ICE를 용납하지 않는다", "ICE는 미네소타에서 나가라" 등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행진했다. 지난 10일에는 미니애폴리스 시위대가 경찰과 충돌해 29명이 체포됐으나 11일 시위는 별다른 충돌 없이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진다.

놈 장관은 11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미니애폴리스에) 더 많은 보안인력을 파견할 것"이라며 "수백명이 추가 배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분열 조장의 기회로 삼는 것은 끔찍하다"며 "지방자치단체들이 부정 행위를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놈 장관이 말한 부정 행위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미네소타 주에서 복지 지원금 사기가 있었다는 의혹을 가리킨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 사건에 소말리아인 다수가 연루됐다고 주장하면서 소말리아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미니애폴리스를 집중 단속할 것을 ICE에 지시했다.

놈 장관은 지난 7일 ICE 요원의 총에 맞아 숨진 37세 여성 르네 니콜 굿이 ICE의 법 집행에 항의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해당 영상을 공개할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미국 보수 매체 알파뉴스는 굿에게 총을 발사한 ICE 요원 시점에서 사건 당시를 촬영한 영상을 지난 10일 공개했다. 굿으로 추정되는 여성은 "나는 당신에게 화나지 않았다"며 적대할 의사가 없다고 말했다.

다른 요원이 다가와 굿에게 차에서 내리라고 명령하자 굿은 잠시 탑승 중이던 차를 후진한 뒤 다시 앞으로 몰았다. 이후 총성이 들리는 것을 끝으로 영상은 종료되는데, 이때 ICE 요원은 굿이 탑승한 자동차의 정면이 아닌 운전석 쪽에 서 있었다. 굿이 차로 ICE 요원을 치려고 해 발포가 불가피했다는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 주장과 상반되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미네소타 주는 미 연방수사국(FBI)이 이번 사건의 증거와 증인 조사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독자 수사에 나섰다. 굿이 ICE의 법 집행에 부당하게 항의하다 변을 당한 것으로 사건 결론을 정해놓고 수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와 연방기관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취지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주빈 스프링 피버
    이주빈 스프링 피버
  2. 2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김선호 고윤정 이사통
  3. 3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4. 4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정청래 이반 얀차렉 주한체코대사
  5. 5한일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