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프레시안 언론사 이미지

이하상 변호사, '尹 구형' 앞뒀는데 "검사놈들, 판사놈들…인간이 아냐" 유튜브서 '막말'

프레시안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원문보기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변호인인 이하상 변호사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장관의 내란 혐의 특검 구형을 앞두고 판사와 특검 등에게 "검사놈들, 판사놈들" 등 막말을 하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이 변호사는 이 변호사는 10일 유튜브 채널 <진격의 변호사들>에 출연해 9일 변론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의 비상 계엄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변호사는 특검의 논리가 "어디에 지탱하고 있느냐. 단 하나의 조잡하고 졸렬하고 빈약하고 빈곤한 논리 하나에 있다. 뭐냐, 비상 계엄 선포 요건이 안 갖춰졌다는 것이다. 누가 판단하나 그것을. 검사놈들이 판단하나, 판사들이 판단하냐, 판사놈들이 판단하냐"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 변호사는 "'놈'자라고 하면 방송에서 보고 그럴 수 있으니 빼겠다"며 "검사들이 판단할 수 없고 판사들이 판단할 수 없다. 제가 그걸 비상계엄 판단권을 너희들이 훔쳐 가느냐(라고 변론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변론에서 윤 전 대통령 호칭 문제를 언급했다며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핍박을 받고 있는 분이다. 그런 분을 더 밟는다. 특히 나이 어린 검사들이 피고인 윤석열이 한다. 이것은 인간이 아니다. 사실은, 어제는 그런 말까진 않했지만 정말 좀 더 상스럽게 말하면 그건 정말 인간이 아니다. 사람이 아니다. 판사들도 마찬가지다. 윤 대통령 추가 영장 발부했던 이정엽 판사 이정엽이, 하 진짜 참담하죠. 그런 선수들 생각하면 참담하다"고 비난했다.

이 변호사는 "가짜 대통령 이재명이와 거기에 부역하는 놈들에게는 찍소리 한마디도 못하는 것들이 권력이 떨어지고, 있는 핍박 없는 핍박 다 받고 있는 윤 대통령에게 거만을 떨면서 피고인 윤석열이? 그러면 지가 돋보이나. 잘나 보이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 그 말하는 놈, 말하는 인간을 비참하게 만드는 건데 걔들이 그걸 모른다"라고 검사와 판사를 비판했다.


이 변호사는 "이 세상의 주인은 따로 계신다. 절대자가 계시고 우린 하숙생으로 있는 게 맞다. 스튜어드, 버틀러십을 갖고 있는 거다. 그런데 우리가 이 세상의 주인, 내가 갖고 있는 게 내것이다 착각하는 게 많다. 특히 권력을 가진 인간들. 여러분 잘 아시는 가짜 대통령, 대통령 호소인 이재명이나 그 일당들, 그리고 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판사들, 특검, 검사들 이런 자들이 일시적으로 뭔가 갖고 있는데 지꺼라고 생각하면서 아주 권세를 부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변호사는 미군의 베네수엘라 마두로 대통령 체포와 윤 전 대통령의 비상 계엄을 비교하며,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이 변호사는 "(트럼프가 마두로를 체포한 것처럼) 윤 대통령도 국군 총사령관으로서 대한민국 국가 원수로서 헌법상 권한인 국가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그것이 내란이다? 처벌한다?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이걸 수사하고 기소하고 재판하는 '홀 프로세스' 자체가 바로 내란이다"라며 "이걸 바로잡으려면 우리가 정치 헤게모니를 회복해야 한다. 기다려라. 그날이 곳 온다"고 말했다.

재판 자체가 '내란'이라는 주장이다.


이 변호사는 앞서 재판 과정에서 소란을 일으켜 감치 명령을 받은 후에 <진격의 변호사들> 채널에 에 출연해 판사를 향해 "주접 떨지 말고 재판이나 잘해라", "(재판장이) 벌벌 떠는 걸 봤어야 한다", "X도 아닌 것이" 등 막말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하상 변호사 ⓒ유튜브 <진격의 변호사들> 화면 갈무리

▲이하상 변호사 ⓒ유튜브 <진격의 변호사들> 화면 갈무리



[박세열 기자(ilys123@pressian.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스완지 엄지성 시즌 2호골
    스완지 엄지성 시즌 2호골
  2. 2김민재 뮌헨 잔류
    김민재 뮌헨 잔류
  3. 3다니엘 라이브 방송
    다니엘 라이브 방송
  4. 4지드래곤 위버멘쉬
    지드래곤 위버멘쉬
  5. 5장우진 준우승
    장우진 준우승

프레시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