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BS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새 원내대표 한병도…공천 의혹 등 과제

OBS 김민주
원문보기
【앵커】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로 3선 한병도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는 각종 비위 의혹으로 사퇴한 김병기 전 원내대표를 대신해 안팎의 논란을 수습해야 하는 등 과제가 적지 않습니다.
김민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정부 집권 여당의 두 번째 원내사령탑에 오른 건 한병도 신임 원내대표였습니다.


1차에서 진성준, 박정 의원이 탈락한 뒤 결선 투표에서 백혜련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습니다.

한병도 원내대표는 가장 잘할 수 있는 소통을 기반으로 성과를 내겠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병도 /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과 언제나 편하게 연락하고 고민을 나누고 대안을 찾겠습니다.]


신임 원내대표에게 보장된 임기는 오는 5월까지 넉 달 뿐이지만 맡아야 할 임무는 막중합니다.

각종 비위 의혹으로 사퇴한 김병기 전 원내대표를 대신해 공천헌금 논란을 수습해야 하는데, 당 신뢰도와 직결된 만큼 서둘러 수습하지 못하면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야당의 견제 속 각종 입법을 처리해 이재명 정부에 발을 맞춰야 하는 과제도 떠안았습니다.


2차 종합 특검법과 통일교 특검법 등을 놓고는 고도의 협상력이 요구되는 상황입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사퇴한 최고위원직 세 자리도 채웠습니다.

친명계지만 비당권파인 강득구 의원이 1위를 차지, 정청래 대표 중심인 당권파 측 이성윤·문정복 의원이 2, 3위에 올랐습니다.

[강득구 / 민주당 최고위원: 6·3 지방선거에서 압도적으로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습니다.]

[이성윤 / 민주당 최고위원: 당정청이 원팀이 되어서 대한민국을 새롭게 만들어달라는 우리 당원들 요구를 마음 판에 깊이 새기겠습니다.]

이번 경선은 당권파 대 비당권파 대결로도 주목 받았는데, 당권파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로 보이는 이유입니다.

OBS뉴스 김민주입니다.

<영상취재: 김재춘, 박선권 / 영상편집: 이현정>

[김민주]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니엘 뉴진스 퇴출
    다니엘 뉴진스 퇴출
  2. 2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구
  3. 3맨유 캐릭 임시 감독
    맨유 캐릭 임시 감독
  4. 4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5. 5허웅 송교창 복귀
    허웅 송교창 복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O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