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한국 단체 여행 필수 코스"…이태원 아닌데 외국인 135만명 몰렸다

머니투데이 오진영기자
원문보기
[이주의 FLOW]

[편집자주] 문화·예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문화·예술 관람률은 10명 중 6명인 63.0%. 하지만 넘쳐나는 공연과 전시, 정책에는 자칫 압도돼 흥미를 잃기 십상입니다. 예술에서 '플로우'(Flow)는 몰입을 뜻합니다. 머니투데이가 당신의 문화·예술·스포츠 'FLOW'를 위해 이번 주의 이슈를 쉽게 전달해 드립니다.

지난해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실 앞 광장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줄을 서 전시실로 입장하고 있다. / 사진 = 뉴스1

지난해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전시실 앞 광장에서 외국인 학생들이 줄을 서 전시실로 입장하고 있다. / 사진 = 뉴스1


K컬처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커지면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박물관 방문이 크게 늘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조성과 산업 활성화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외국인 방문을 꾸준히 확대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1일 국립중앙박물관, 국가유산청 등의 집계에 따르면 국립중앙박물관과 지방 13개 국립박물관의 지난해 총 누적 관람객은 1461만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방한 관광객 증가, K컬처 수요 상승과 맞물려 외국인 관람객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민속박물관을 찾은 외국인은 135만여명으로 전년(66만여명) 대비 2배 이상 뛰었다. 같은 기간 고궁박물관의 관람객 수도 24만여명으로 1.2배 증가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외국인 관람객 수는 23만여명이며 경주박물관에도 9만 2000여명의 외국인이 방문했다.

올해도 이같은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 전통 문화를 찾는 해외 수요가 꾸준하고 외국인 관광객 수가 사상 처음으로 2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긍정적 신호가 잇따르기 때문이다. 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자체 조사에서 '전시 등 볼거리'가 방문 이유 1위로 집계되는 등 한국 문화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전시가 관심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래픽 = 김다나 디자인기자

/그래픽 = 김다나 디자인기자



한국 문화를 상징하는 박물관을 찾는 외국인 관람객이 늘면서 관련 산업의 시장 확대 효과도 기대된다. 지난해 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연구원이 외국인 2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95.07%가 "한국 콘텐츠의 흥행이 국가 이미지를 높인다"고 답했다.

뷰티나 미용 등 문화와 관련성이 높은 산업의 수혜가 크다. 특히 K컬처와 밀접한 관광 산업이 긍정적이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월 27%였던 전세계 방한여행 관심도는 같은 해 11월 80%로 뛰었다. 서울의 여행사 관계자는 "중앙박물관이나 민속박물관은 단체 여행 상품의 '필수 코스'"라며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성공 이후 관람 문의가 큰 폭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박물관업계는 지속적으로 외국인 관람객 비율을 높여갈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증가폭이 커졌지만 박물관 전체 관람객 숫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적기 때문이다. 민속박물관을 제외하면 중앙박물관(3.55%)이나 경주박물관(4.6%) 등은 한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른 주요 지역 박물관도 두 자릿수 비중을 달성한 곳은 드물다.

국립박물관 관계자는 "루브르 박물관, 대영박물관 등 세계적 박물관은 60~70% 이상의 외국인 관람객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며 "국내 박물관도 외국인의 관람 여건 개선과 다양한 전시 유치, 관광 산업과의 연계 등 여러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진영 기자 jahiyoun23@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엄지성 시즌 2호골
    엄지성 시즌 2호골
  2. 2서울 버스 파업 대책
    서울 버스 파업 대책
  3. 3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4. 4안선영 치매 투병
    안선영 치매 투병
  5. 5안보현 스프링 피버
    안보현 스프링 피버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