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AI 시대, 더 많은 디스플레이 쓰일 것"…이청 삼성디플 사장 인터뷰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원문보기
CES 2026 참석…"엣지 AI 디바이스, 확장 가능성 무궁무진"
"더 많은 디스플레이가 기기에 들어갈 것…철저히 준비 중"
"반도체 가격 상승은 올해 사업 주요 변수"
CES 2026 참가한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연합뉴스

CES 2026 참가한 이청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연합뉴스



삼성디스플레이 이청 대표이사 사장은 AI의 폭발적 확산으로 디스플레이의 활용성이 무궁무진해졌다는 점을 기회로 꼽았다. 디스플레이는 AI와 사용자 간 정보 출력과 입력의 '창'으로 쓰인다. 이 사장은 "이제 훨씬 더 많은 숫자의 디스플레이가 (기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사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CES 2026 삼성 단독 전시관이 마련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윈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기기 자체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며 더 효율적으로 진화하는 '엣지 디바이스'를 언급하며 "(기술이) 어디로, 어떻게 확장될지 모른다. 아마도 굉장히 많은 숫자로 확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로봇 등 피지컬 AI 관련 전략에 대해서는 "우리는 로봇 자체를 사업으로 하지는 않지만, 로봇에 디스플레이를 한다"며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확장 가능성에 대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특히 "올해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대는 굉장히 크다"며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폴더블의 가장 중요한 3요소를 꼽는다면 두께를 줄이고, 내구성을 확보하고, 크리즈(주름)를 없애는 것"이라며 "크리즈를 없애는 건 굉장히 중요한 기술인데, 현재 계속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점점 좋아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AI와 맞물려 진화 중인 자동차 디스플레이의 시장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봤다. 이 사장은 "자동차 업계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채택이 늘어났다"며 "(이번 CES 부스에) 자동차 쪽 (고객은) 거의 다 온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찍어내는 원판의 크기를 늘린 '8.6세대' IT용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와 관련해서는 "올해 제대로 성공시키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계속 확장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올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의 사업 변수로는 "반도체 가격"을 꼽았다. 이 사장은 "세트업체들 관점에서 보면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고 수급에 어려움이 있으니 리스크라고 얘기한다"며 "세트업체에서 리스크로 인해 생산량이 줄면 우리는 부품업체이기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이번 CES 성과를 묻는 질문에는 "좋았다. 예를 들어 미국의 AI(인공지능) 관련 빅테크 기업이 미국에 방문해 같이 잘 해보자는 얘기도 나눴다"고 답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CES 전시를 통해 이 사장이 언급한 'AI 시대의 디스플레이 확장 가능성'을 고객들에게 제시했다.


얼굴 위치에 13.4인치 OLED를 탑재한 소용 콘셉트 AI 로봇, 1.4인치 원형 OLED를 활용해 만든 목걸이 형태의 AI OLED 펜던트, 화면의 주름을 사실상 없앤 '크리즈 프리' 폴더블 OLED 패널, 새롭게 디자인한 자동차 디지털 콕핏(디지털화 된 조종 공간) 등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진실은 노컷, 거짓은 칼컷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