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서산영덕고속도로 블랙아이스 추정 사고…"5명 사망"

연합뉴스TV 김나영
원문보기


[앵커]

오늘(10일) 오전 서산영덕고속도로 경북 구간 곳곳에서 다중 추돌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5명의 사망자가 나왔습니다.

이른바 ‘도로 위 암살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가 사고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겨울철 고속도로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김나영 기자입니다.

[기자]

총 5명이 숨지는 등 다수의 사상자가 나온 서산영덕고속도로 다중 추돌 사고.


도로 한가운데에는 검게 번들거리는 자국이 길게 남았습니다.

트럭을 들이받은 뒤 가드레일과 충돌해 불이 난 차량은, 형체를 알아보기 어려울 만큼 전소된 채 견인을 기다립니다.

10일 오전 6시10분쯤부터 서산영덕고속도로 양방향 3개 지점에서 도로 결빙, 이른바 블랙아이스의 영향으로 추정되는 인명 피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종일 사고차주·대구시> “브레이크가 계속 밀리는 거예요. 계속 밀리면서 앞차를 박은 거죠.”

<사고 차량 탑승자> “도로 완전 빙판이죠 뭐. 살아 있는 것만 해도 다행이지.”

이날 사고로 영덕 방향에서는 추돌을 피하려던 화물차가 전복돼 운전자가 숨졌고, 당진 방향에선 같은 차량을 타고 가다 사고를 당한 4명이 모두 숨지는 등 5명이 사망했습니다.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는 해마다 반복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전남 무안광주고속도로에서는 8대가 추돌해 12명이 다쳤고, 재작년 1월 세종시 교량 두 곳에선 40대가 다중 추돌해 14명이 부상을 입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블랙아이스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고 차량 간격까지 좁을 경우 사고가 순식간에 연쇄 추돌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아스팔트 같이 보이고 얇게 언 얼음이기 때문에 가장 무서운 게 블랙아이스입니다."

최근 5년간 도로 결빙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4천112건, 이로 인해 83명이 숨지고 6천600명 넘게 다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철에는 교량과 터널 출입부, 그늘진 고속도로 구간에서 노면 결빙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감속 운행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가 필요합니다.

연합뉴스TV 김나영입니다.

영상편집 이예림

#사상자 #다중추돌 #블랙아이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나영(na0@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무인기 영공 침범
    무인기 영공 침범
  2. 2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이민성호 레바논 대역전승
  3. 3이란 시위 레드라인
    이란 시위 레드라인
  4. 4신봉선 양상국 관계
    신봉선 양상국 관계
  5. 5송승환 시각장애
    송승환 시각장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