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월 최대 34만9360원, 1961년생 이상이면 꼭 챙겨야 할 복지 혜택

조선일보 박유연 기자
원문보기
[엄마아빠 정보독립시대] 만 65세부터 누리는 5가지 핵심 복지 혜택


1961년생 소띠라면 2026년에 만 65세가 됩니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국가가 제공하는 다양한 복지 혜택이 시작되는데요. 유튜브 채널 ‘엄마아빠 정보독립시대’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꼭 챙겨야 할 핵심 혜택 5가지를 소개합니다. ‘엄마아빠 정보독립시대’는 중노년층을 위한 디지털·생활 정보를 쏙쏙 뽑아 전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엄마아빠정보독립시대

/엄마아빠정보독립시대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돕는 기초연금이 2026년에는 월 최대 34만9360원으로 인상됐습니다. 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 중 소득 인정액이 하위 70% 이하인 분들입니다. 기초연금은 65세 생일이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면 됩니다.

교통 혜택도 대폭 늘어납니다. 지하철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광역급행철도(GTX)는 요금의 30%를 할인받습니다. 한국철도공사는 평일 KTX와 새마을호 등 기차 요금을 30% 감면해 줍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를 탈 경우 5만9800원에서 1만7940원 할인된 4만1860원만 내면 됩니다.

/엄마아빠정보독립시대

/엄마아빠정보독립시대


휴대전화 요금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통신 3사의 시니어 요금제를 이용하면 저렴합니다. 특히 기초연금 수급자는 통신비의 50%를 추가로 감면받을 수 있는데, 매월 최대 1만1000원까지 혜택을 봅니다.

의료 혜택으로는 폐렴구균과 독감 예방 접종이 무료입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평생 2개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돼 치료비의 30%만 부담하면 됩니다. 틀니 역시 7년에 한 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집니다. 고궁, 종묘, 국공립 박물관은 입장료가 면제됩니다. 예술의전당 등 주요 공연장에서는 관람료를 40~50% 깎아 줍니다. 단, 혜택을 받으려면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채널 ‘엄마아빠 정보독립시대’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엄마아빠 정보독립시대’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보세요.

https://youtu.be/HHYcmcXnnrw

[박유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의성 산불 주불 진화
    의성 산불 주불 진화
  2. 2하나은행 4연승 질주
    하나은행 4연승 질주
  3. 3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삼성화재 한국전력 제압
  4. 4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5. 5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가상자산 거래액 돌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