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尹 내란 혐의 결심공판 시작...구형량 주목

연합뉴스TV 장우선
원문보기


<출연 : 김상일 정치평론가 ·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윤석열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재판 결심공판이 열리고 있습니다.

오늘 결심에서는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의 구형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김상일 정치평론가,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비상계엄 선포가 형법상 내란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본류' 재판이 오늘 마무리됩니다. 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 구속기소 된 지 348일 만에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형사법적 판단을 내릴 재판이 종결되는데요. 재판의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질문 2> 지난 4월 재판이 시작되고 적극적으로 자기변호에 나서던 윤 전 대통령은 3개월 넘게 재판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지난해 10월 30일 공판부터 출석을 재개했는데요. 그동안의 재판 과정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지난 1년간의 재판에서 내란특검팀은 비상계엄이 '국헌문란을 목적으로 한 폭동'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윤 전 대통령 측은 야당의 예산 삭감 등 '폭정'을 공론화하기 위한 '경고성 계엄'이었을 뿐 내란으로 볼 수 없다고 맞섰는데요. 오늘 윤 전 대통령 측 최후진술도 이와 비슷한 내용일 것으로 예상되죠?

<질문 4> 오늘 최대 관심은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형인데요. '내란 우두머리죄' 법정형은 사형, 무기징역, 무기금고뿐입니다. 특검이 어떤 결정을 할 것으로 보세요?

<질문 4-1> 어젯밤 늦게까지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형 수위에 대한 특검팀 내부 회의가 있었고, 오늘 오전 조은석 특검이 최종 결정을 한 걸로 전해집니다. 구형량 회의가 알려진 것도 무척 이례적인 일인데요. 직전 회의에서 어떤 논의가 오갔을까요?


<질문 5>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형량이나 선고 형량을 얘기할 때 등장하는 사례가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입니다. 전두환 씨의 경우 1심 재판에서 사형, 항소심에서 무기징역으로 감경됐는데요. 이 사례를 볼 때 특검이 구형 과정에서 선제적 감형을 할 이유가 없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질문 6>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특검이 사형을 구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윤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고 "과거의 일들은 사법부의 공정한 판단과 역사의 평가에 맡겨놓고 계엄과 탄핵의 강을 건너 미래로 나아가겠다"고 했습니다. 오늘 구형에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주목되는데요?


<질문 8> 결심공판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선고는 다음 달 법관 정기 인사 이전에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세요?

<질문 8-1> 또, 법원의 판단이 지방 선거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장우선(wsja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재석 냉탕 폭포수
    유재석 냉탕 폭포수
  2. 2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안세영 말레이 오픈 결승
  3. 3무인기 침투 공방
    무인기 침투 공방
  4. 4전북 오베르단
    전북 오베르단
  5. 5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