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장동혁 “변화” 하루만에 친윤 일색 지도부 꾸려

동아일보 김준일 기자
원문보기
정책위장 ‘尹체포 반대’ 정점식 내정

지명직 최고위원엔 ‘반탄’ 조광한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신임 정책위의장으로 영남 3선 정점식 의원(61·경남 통영-고성)을 8일 내정했다. 지명직 최고위원은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원외 인사인 조광한 경기 남양주병 당협위원장(68)을 임명했다. 검사 출신인 정 의원은 친윤(친윤석열) 핵심으로 분류되고, 조 위원장은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반대 활동을 벌인 인사다. 장 대표가 전날 ‘계엄 사과’ 쇄신안 발표를 통해 변화를 약속한 지 하루 만에 친윤 일색 지도부를 꾸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인선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도읍 전 정책위의장이 사퇴한 지 사흘 만이다. 윤 전 대통령의 서울대 법대 후배로, 1994년 대구지검에서 초임 검사 생활을 함께한 정 의원은 지난해 초 윤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막기 위해 한남동 관저를 찾았던 45명의 국민의힘 의원 중 한 명이다. 정 의원은 조만간 열릴 의원총회 추인 뒤 공식 임명될 예정이다.

조 최고위원은 ‘탄핵반대 당협위원장 모임’에 참여하며 윤 전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구치소를 찾아가는 등 대표적인 반탄 원외 인사로 꼽힌다. 신설한 당 대표 특별보좌역단장은 친윤계로 분류됐던 초선 김대식 의원이, 당 대표 정무실장은 비례 초선 김장겸 의원이 맡게 됐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북 김영환 영입
    전북 김영환 영입
  2. 2유재석 냉탕 폭포수
    유재석 냉탕 폭포수
  3. 3윤하 리메이크 앨범
    윤하 리메이크 앨범
  4. 4티웨이항공 보조배터리 연기 소동
    티웨이항공 보조배터리 연기 소동
  5. 5홈택스 연말정산
    홈택스 연말정산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