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국힘 대전시당 위원장 "선거용 행정통합 안돼…필요시 주민투표"

연합뉴스 박주영
원문보기
"'충청특별시' 명칭, 대전시민 자존심 문제…법안 합의 안되면 막을 것"
기자회견하는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 [촬영 박주영]

기자회견하는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
[촬영 박주영]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정부와 여당이 대전·충남 행정통합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통합이 정권 홍보용 이벤트가 돼서는 안 된다"며 제동을 걸었다.

이은권 국민의힘 대전시당 위원장은 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날 민주당이 대전·충남 통합 및 충청발전특별위원회를 출범하며 내놓은 보도자료에는 어떻게 재정 권한을 확보할지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행정통합을 주도해온 만큼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행정통합은 선거용 슬로건이 아니"라며 "지방선거 일정에 맞춰 통합이 졸속으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 필요하다면 주민투표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국민의힘이 제출한 법안이 상정됐고, 대전시의회와 충남도의회의 의결을 거친 만큼 그걸로 의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은권 위원장은 "대전·충남 지역민 대다수는 통합한다는 것 자체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데, 민주당은 답을 정해놓고 지지를 요청하고 있다"며 "단체장 논의보다 통합 법안이 먼저"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그동안 대전시장과 충남지사가 1년 넘게 주민 의견을 수렴했음에도 (숙의 절차가) 제대로 안 된 것 아니냐는 입장인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민관협의체를 꾸려 통합 논의를 해오는 동안 민주당은 수수방관하지 않았느냐"며 책임을 돌렸다.


민주당이 대전·충남 통합 행정구역의 가칭을 '충청특별시'로 제안한 데 대해서는 "정말이지 아연실색했다. 이건 대전 시민의 자존심이 걸린 문제"라면서 "대전이 왜 빠졌는지, 무얼 의미하는지 파악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발의한 특별법에 권한을 더하면 더했지 빼서는 안 된다"면서 "여야가 합의한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통합 법안을 제대로 만들어놓고 출범하지 않는다면 막아내겠다"며 향후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대전·충남 행정통합은 2024년 11월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 양 시·도의회 의장이 공동 선언문을 채택·발표하며 추진되기 시작됐다.


성일종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 45명이 발의한 '대전충남특별시 설치 및 경제과학수도 조성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인 가운데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해 말 대전·충남 통합 특별법 제정에 대한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히고 민주당도 자체 특별법안 발의를 추진하면서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통합특별위 발족(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들이 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대전충남통합 및 충청 발전특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6.1.7 coolee@yna.co.kr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통합특별위 발족
(대전=연합뉴스) 이주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관계자들이 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 대전충남통합 및 충청 발전특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26.1.7 coolee@yna.co.kr


jyou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이지희 공천헌금 의혹
  2. 2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홍익표 정무수석 당정청 관계
  3. 3한덕수 내란 혐의
    한덕수 내란 혐의
  4. 4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오세훈 환경공무관 격려
  5. 5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정태욱 인천 유나이티드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