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월드앤이슈] 미 대법원, 9일 상호관세 판결 가능성…원유 장악 나선 트럼프

연합뉴스TV 손성훈
원문보기


<출연 :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다양한 국제 뉴스를 깊이 있게 전해드리는 <월드앤이슈>입니다.

조비연 세종연구소 연구위원과 함께합니다.

<질문 1> 미국 연방 대법원이 홈페이지를 통해 현지 시각으로 오는 9일 중대 사건 판결이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어떤 사건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요. 외신들은 일제히 상호 관세의 위법 여부에 대한 결론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어요?

<질문 1-1> 만약 미국 정부가 패소하거나 무효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온다면 그 후폭풍은 예측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패소하더라도 다른 관세 징세 수단이 있다지만, 관세를 통상과 외교 무기로 써온 만큼 타격이 클 수밖에 없는 것 아닙니까?

<질문 2> 미국이 베네수엘라와 연계된 러시아 국적 유조선을 북대서양에서 나포했습니다. 러시아가 즉각 반발하면서 미러 양국 간 갈등 조짐이 커지고 있는데요. 미국 측이 유조선을 나포한 이유는 뭘까요?


<질문 2-1> 이렇게 합법적으로 수출이 막힌 베네수엘라산 원유, 결국은 미국이 베네수엘라산 원유를 직접 건네받아 시장에 팔겠다는 건데요. 사실상 석유 장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모습인데 대리 판매를 어떻게 하겠다는 겁니까?

<질문 3> 미국은 그린란드에 대한 야욕도 숨기지 않고 있는데요. 백악관은 군사력 동원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무력 압박까지 거론한 건데 실제 행동에 나설까요?

<질문 4> 한편, 혼란에 빠진 베네수엘라는 미국 공격으로 숨진 군인들을 추모하기 위해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했습니다. 마두로를 지지하는 세력이 단단하게 뭉치는 분위기인데, 마두로를 비판해 온 노벨평화상 수상자, 마차도는 자신이 차기 지도자라고 주장하고 나섰어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영국 BBC에선 마두로 대통령과 관련해 '납치'라는 표현 대신 '생포'라는 미국 주장을 인용해 쓰도록 내부 지침을 내린 사실이 폭로됐는데요. 왜 이런 지침을 내린 걸까요?

<질문 6> 한쪽에서는 미국의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작전 이후 중국이 대만에 대한 군사 행동에 나설 수 있다고 우려하는데요. 중국이 이런 세력을 향해 "레드라인을 넘으면 정면 격퇴할 것"이라며 매서운 경고를 하고 나섰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손성훈(sunghun906@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2. 2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관봉권 띠지 폐기 의혹
  3. 3이강인 PSG 슈퍼컵
    이강인 PSG 슈퍼컵
  4. 4전북 모따 임대
    전북 모따 임대
  5. 5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공화당 트럼프 반란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