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경제 언론사 이미지

'아이온2 대박' NC, 소울라이크 신작 개발 착수···GOTY 노리나

서울경제 김성태 기자
원문보기
탄탄한 팬덤 갖춘 게임 개발나서
넥슨·넷마블 등도 장르실험 가속


엔씨소프트(036570)와 넥슨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을 벗어나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해외 시장 공략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특히 아이온2 흥행에 성공한 엔씨소프트는 기존에 도전하지 않았던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 개발에 나섰다. 소울라이크는 인기 게임 ‘다크 소울’ 시리즈의 영향을 받은 하드코어 액션 장르를 일컫는다. 세계적으로 탄탄한 팬덤을 갖춘 소울라이크 장르 공략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이다.

8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소울라이크 장르 게임 ‘프로젝트 NS’(가칭)를 개발 중이다. 콘솔·PC 기반 게임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엔씨소프트의 소울라이크 장르 도전을 글로벌 게임사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소울라이크는 높은 전투 몰입도와 성장 재미로 전 세계적인 팬 층을 형성하고 있어 이 장르에서 흥행에 성공할 경우 중장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실제로 프롬 소프트웨어가 제작하고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유통한 소울라이크 게임 ‘엘든 링’ 본편의 누적 판매량은 3000만 장을 넘어섰다. 2022년 세계 주요 게임 시상식 중 하나인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는 ‘올해의 게임’(GOTY)을 수상하기도 했다.

국내 게임사 네오위즈(095660) 역시 2023년 소울라이크 장르인 ‘P의 거짓’ 흥행에 힘입어 글로벌 개발사로 입지를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시장 조사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P의 거짓 본판과 확장팩 ‘P의 거짓: 서곡’의 누적 판매량은 1100만장을 돌파한 것으로 추정된다.‘P의 거짓’은 2023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통령상을 포함해 6관왕을 차지했다. 확장팩 ‘P의 거짓: 서곡’도 지난해 게임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최근 글로벌 모바일 캐주얼 게임 사업을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꼽으며 소울라이크 외 장르로도 외연을 넓히고 있다. 오픈월드 슈팅 게임 ‘신더시티’, 슈팅 게임 ‘타임테이커즈’, 애니메이션 액션 RPG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도 개발 중이다. 김택진·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전날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성장과 혁신으로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 나갈 해”라며 “기존의 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근본적인 시각으로 일과 프로세스를 재점검해 변화로 연결하는 ‘혁신’의 마인드가 자리 잡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다른 국내 게임사들도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로 글로벌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넥슨은 ‘K-익스트랙션 슈터’ 역사를 새롭게 썼다는 평가를 받는다. 익스트랙션 슈터는 일종의 탈출 게임으로 넥슨이 지난해 10월 출시한 ‘아크 레이더스’의 판매량은 1200만 장으로 추정된다. 아크 레이더스는 세계 최대 게임 시상식 겸 종합 게임쇼 ‘더 게임 어워드’(TGA)에서 ‘최고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상을 받았다. 한국 기업이 개발에 관여한 게임이 TGA에서 수상한 것은 2017년 크래프톤(259960)의 ‘펍지: 배틀그라운드’가 같은 부문 상을 받은 이래 8년 만이다.




위메이드(112040)도 계열사 원웨이티켓스튜디오가 개발한 익스트랙션 슈터 게임 ‘미드나잇 워커스’를 이달 29일 얼리 액세스(앞서 해보기) 형태로 선보인다. 크래프톤도 동일 장르의 ‘펍지: 블랙 버짓’을 개발하고 있다.

넷마블(251270)은 성장형 탐험 장르인 메트로배니아 액션 게임 ‘프로젝트C’(가칭)을 개발 중이다. 컴투스홀딩스(063080)도 엔데브게임즈가 개발한 메트로배니아 장르의 ‘페이탈 클로’를 올해 1분기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이 장르의 대표 게임인 ‘할로우 나이트’의 누적 판매량은 1500만 장 이상이다.

김성태 기자 kim@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2. 2선풍기 아줌마
    선풍기 아줌마
  3. 3권상우 손태영 결혼 비하인드
    권상우 손태영 결혼 비하인드
  4. 4이강인 슈퍼컵 4연패
    이강인 슈퍼컵 4연패
  5. 5주택 화재 사망
    주택 화재 사망

서울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