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충청시론] 신길수 경제학박사·인문학세상 대표
이제는 분명 오래 사는 시대가 되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예정했던 시기보다 앞당겨졌다. 이토록 오래 살아가는 초고령사회에서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해야만 한다.
이제는 분명 오래 사는 시대가 되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예정했던 시기보다 앞당겨졌다. 이토록 오래 살아가는 초고령사회에서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준비를 해야만 한다.
8088 인생이란 80세까지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팔팔하게 왕성한 경제 활동을 하자는 의미에서 이름을 지었다. 이를 통해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자는 것이다.
노후에 돈을 쓸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다. 하지만 노후가 되면 비용지출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된다. 특히 의료비 지출이다. 병원에 갈 일이 더 많이 생기게 된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그리 걱정이 없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민이 아닐 수 없다. 그러기에 나이들어서도 기본적인 경제 활동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사람이 하는 일에 불가능은 없다.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은 다양하다. 어떻게 사느냐의 방법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향해 가는가의 방향도 중요하다. 또한 균형 있는 삶을 사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신체의 균형과 정신의 균형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매우 필요하다. 이에 못지않게 경제 활동의 균형과 인간관계의 균형도 중요하다. 자신을 지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중심 잡힌 균형을 갖추었다면 그다지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어떤 요소가 균형을 잃게 되면 무게 중심은 자연히 한쪽으로 기울게 된다. 그러다 보면 안정된 삶을 살아가기가 어렵다.
지금 시대는 오래 사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건강한 몸으로 오랫동안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인생을 펼쳐 나가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자신의 인생이 과연 원하는 길로 가고 있는가에 대한 점검과 분석도 매우 중요하다.
만약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빠르게 방향 전환을 해야만 한다. 방향 전환을 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방향 전환을 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되고 성공을 향한 길이 점점 더 멀어진다면 과감하게 방향을 전환시켜야만 한다. 그러기에 어느 순간의 결단력은 필요한 것이다.
어느 누구나 8088 성공인생을 살고 싶을 것이다. 특히 시니어들은 더욱 그렇다. 아직 노후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지금부터라도 준비해야만 한다. 성공인생은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인간관계도 중요하다.
8088 성공인생을 원한다면 지금 당장 주변을 살펴보고 자신을 응원해주고 이끌어줄 멘토를 찾아보는 것을 권유한다. 인생에서 인간관계를 떠나서 살 수는 없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힘이 되는 사람이 분명 존재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 하는 인생은 참으로 행복한 삶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Copyright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