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MBN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방중 일정 마무리…"생각보다 많은 진전"

MBN
원문보기

중국 방문 공식일정을 마친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7일 상하이 푸둥 공항 한국행 공군 1호기에서 환송객에게 인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3박 4일간의 중국 국빈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귀국합니다.

7일(현지 시각) 상하이 푸둥공항에는 노재헌 주중국대사와 셰둥 상하이 부시장이 직접 환송에 나섰습니다. 셰둥 부시장은 상하이 체류 기간 이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사진첩을 선물로 건넸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 4일 중국에 도착한 직후 재중 한국인 간담회를 갖고 동포들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튿날인 5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달여만이자 취임 후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국회의장 격인 자오러지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 중국의 권력 서열 2위이자 ‘경제 사령탑’에 해당하는 리창 국무원 총리도 연이어 만났습니다.

6일 오후 상하이로 이동한 이 대통령은 곧바로 천지닝 상하이시 당서기 주최 만찬에 참석했고, 7일에는 한중 벤처 스타트업 서밋 참석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방문을 소화하는 것으로 중국에서의 일정을 모두 끝냈습니다.


중국 방문 공식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이재명 대통령이 7일 상하이 푸둥 공항에서 환송객과 인사하고 있다. 2026.1.7 / 사진=연합뉴스


이번 방중 성과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한중 관계에서) 생각보다 더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낮 상하이 샹그릴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가진 순방 동행 기자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중국 측과) 교감도 많이 이뤄졌고, 대립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서도 원만하게 해소할 수 있는 길을 찾아냈다”며 “한중관계의 가장 기본 과제는 신뢰 회복”이라고 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성기 장남 생일
    안성기 장남 생일
  2. 2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김병기 윤리심판원 출석
  3. 3이란 시위 스타링크
    이란 시위 스타링크
  4. 4김경 공천헌금 의혹
    김경 공천헌금 의혹
  5. 5평양 무인기 의혹
    평양 무인기 의혹

MB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