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공군 "T-50 비상착륙 원인은 연료조절장치 이상…8일부터 비행 재개"

뉴스핌
원문보기
[서울=뉴스핌] 오동룡 군사방산전문기자 = 공군은 지난 1월 2일 발생한 T-50 고등훈련기 비상착륙 사고의 원인이 연료조절장치(Fuel Metering Unit, FMU) 기능 저하 때문이라고 7일 발표했다.

공군에 따르면 사고 당시 T-50은 엔진 경고등이 점등돼 비상 착륙을 시도했다. 후방석 교관 조종사가 항공기를 안전하게 접지(Touch down) 시켰지만, 감속 과정에서 미끄럼 방지 제어장치(Anti-Skid System) 가 작동하지 않아 랜딩기어 타이어가 파열됐고 활주로를 벗어나는 사고로 이어졌다.

T-50 고등훈련기가 지난해 10월 '국민조종사'를 후방석에 태우고 비행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6.01.07 gomsi@newspim.com

T-50 고등훈련기가 지난해 10월 '국민조종사'를 후방석에 태우고 비행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026.01.07 gomsi@newspim.com


공군은 "해당 장치가 작동하지 않은 구체적 원인은 현재 정밀 분석 중"이라며 "T-50 계열 항공기의 관련 장치를 전수 점검한 결과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고 기종인 T-50 고등훈련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국 록히드마틴과 공동 개발한 단발 초음속 항공기로, 최대 속도 마하 1.5(약 1,800km/h), 작전반경 약 1,850km를 갖는다. 2005년 실전 배치된 이후 인도네시아·이라크·태국·폴란드 등에 수출돼 훈련기와 경공격기로 운용되고 있다.

이번 점검 결과를 토대로 공군은 오는 1월 8일(목) 부로 T-50 계열 항공기의 비행을 재개할 예정이다.

gomsi@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로저스 쿠팡 출국
    로저스 쿠팡 출국
  2. 2한일 협력
    한일 협력
  3. 3서울 시내버스 파업
    서울 시내버스 파업
  4. 4김선호 고윤정 만남
    김선호 고윤정 만남
  5. 5롱샷 박재범 아이돌
    롱샷 박재범 아이돌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